남남 갈등 노린 '꼼수'…'조의' 성의 보인 정부 불쾌

北 “남측 조문단 모두 수용” 논란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을 놓고 남북, 남남 갈등이 빚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북한이 23일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밝힌 내용은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다분히 자극적이다. 김 위원장 사망에 조문을 원하는 남측 인사들의 방북을 모두 허용하고, 우리 정부가 조문을 막을 경우 남북관계가 더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이다.

최초로 조문단 방북을 승인하는 등 나름대로 성의를 보였다고 생각하는 정부로서는 불쾌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이명박 대통령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의 방북에 대해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로 다음날이다. 정부 당국자는 “현재로서는 어떤 변경도 할 생각이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북한의 ‘모든 조문 방북 수용’이라는 입장 표명은 다분히 전략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남북관계 복원에 대한 긍정적 신호인 동시에 그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남한 민간 조문단을 북한 내부적으로도 체제 선전에 활용할 가능성도 있어 여러 가지 의도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조문 문제는 남남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사안”이라며 “남한 내부의 조문 논란을 감안하면 북한이 조문과 관련한 정부 방침에 대해 간접적으로 비판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날 북측 주장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힘에 따라 조문 문제를 놓고 남북 간 갈등 수위가 높아질 개연성이 커졌다. 더구나 남한 내부에서도 갈등이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이 민간 조문단 파견 수용을 재차 촉구했고,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한국기독교협의회(NCCK) 등 일부 단체는 정부에 방북 승인을 요청했다.

“민간 조문 허용하라”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오른쪽)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 대한 민간 조문단 파견을 허용해 달라고 정부측에 요구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지금까지 전개된 상황은 남북 갈등, 남남 갈등이 복잡하게 꼬여 가며 파열음을 냈던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당시 ‘조문 파동’의 초기 양태와 비슷한 면이 많다. 1994년 조문 파동은 북한이 두고두고 우리 정부의 조문단 방북 불허조치를 물고 늘어지는 등 남북관계에 악재로 작용했다.

그러나 17년 전과는 다를 것이라는 견해도 적지 않다. 정부가 “북한 주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다”는 조의를 표했고, 조문도 일괄적 불허가 아닌 제한적 불허이기 때문에 남북관계의 극단적 악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정부가 김 위원장 사망 이후 대북 유연성을 확대하려 하는 점도 남북 간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한국 사회의 가장 고질적인 병폐인 이념갈등은 기본적으로 북한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빚어진다. 조문 문제는 이 이념갈등의 근원과 맥이 닿아 있는 아주 민감한 사안이다. 잘못 대응할 경우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미국 등 관련국은 김 위원장 사망에 대해 신중하면서도 유연하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우리도 국가이익 등을 고려해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창억·김보은 기자 danie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변서 시신으로 발견된 아기를 막내딸로···
  • 태어난 지 며칠 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는 여아가 해변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가운데 이름 없이 묻히는 것을 안타까워한 어느 부부가 아기를 막내딸로 입양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감동을 주고 있다.호주 9news 등 현지매체들에 따르면 지난해 11월30일(..
  • 비비 채소연, "평범한 6년 차 주부예요"
  • 1990년대 인기 여성듀오 비비 출신채소연이 가정주부로 사는 근황을 공개했다.채소연은 27일 방송된 SBS 파워FM 김창렬의 올드스쿨 속월월추(월요일, 월요일은 추억이다) 코너에 출연했다.현재 결혼 6년 차 주부인 그는 남편이 (비비의 히트곡) 하늘땅..
  • 김나영 27일 깜짝 결혼, 신랑 누군지보니
  • 방송인 김나영이 27일 결혼식을 올린다고 이날 깜짝 발표했다.이날김나영 소속사 코엔스타즈는 보도자료를 통해 김나영이 27일 제주도 인근에서 조촐하게 결혼식을 올린다고 밝혔다.코엔스타즈에 따르면 김나영은 10여 명의 가족들만 초청한 채 비공개..
  • 최홍만, 로드FC와 계약···5년여만의 링 복귀
  • 격투기선수 최홍만이 오랜만에 링 위에 선다.27일 로드FC에 따르면 지난 달셋째 주 최홍만은로드FC와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 최홍만은 올해 안에 로드FC 데뷔전에 나설 예정이다.최홍만은 로드FC는 아시아 최고의 단체다. 또한 로드FC는 나의 가치와 존재..
  • ‘철저한 무명’ 곽민서 생애 최고 4위 기염
  • 철저한 무명이던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4년차인 곽민서(25JDX멀티스포츠)가 생애 최고의 성적을 냈다. 서울 서문여고를 졸업한 뒤 곧바로 미국으로 건너간 곽민서는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해 국내 팬들에게도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중고교 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