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서 ‘金 추모 묵념’… 서방외교관 “부적절” 퇴장

유엔총회에서 22일(현지시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 대한 추모 행사와 묵념이 진행됐다. 그러나 한국, 미국, 유럽 국가 등은 묵념을 거부하고 퇴장했다.

이날 나시르 알나세르 유엔총회 의장은 회의 서두에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전하는 슬픈 임무를 맡게 됐다”고 말한 뒤 신선호 유엔주재 북한대사에게 “조국과 국민을 위해 애도의 뜻을 표해 달라”고 요청했다. AP는 “총회장에 있던 모든 외교관이 기립했고 신선호 대사가 고개 숙여 인사를 했다”고 전했다. 알나세르 의장은 이어 회원국 외교관에게 1분간의 묵념을 하자고 말했다. 유엔총회 차원의 공식 추모 묵념은 전날 북한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총회장에는 193개 회원국 외교관 중 절반가량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는데, 한국 미국 일본의 외교관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연합(EU) 회원국 외교관 다수가 묵념을 거부하고 퇴장했다. 퇴장했던 외교관들은 실제 25초간 진행된 묵념이 끝난 뒤 다시 입장해 자리로 돌아갔다.

알나세르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요청을 수락한 것에 대해 “유엔 회원국에 대한 외교 의례를 따른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유엔은 국가원수가 사망했을 때 해당 국가의 요청이 있을 경우 관례적으로 추모 묵념을 한다.

하지만 서방 외교관들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다는 점을 들어 “추모 묵념 결정이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유럽의 한 외교관은 “수많은 사람이 사망한 데 책임이 있는 사람의 죽음”이라며 “김정일은 유엔에 모범이 되는 지도자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안보리에도 묵념을 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안두원 기자 flyhig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품권'으로 금연에 성공?···연구결과 '화제'
  • 상품권이 흡연 중인 임산부의 금연에 일조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연구의 도덕성을 놓고 지적이 이어지지만, 결과적으로는 100명 중 23명이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들에 따르면 세..
  • 최우식 "너무 하얗고 말라서 놀림 받아"
  • 최우식최우식 너무 하얗고 말라서 스트레스 놀림 받아 속상함 토로.. 망언 대열 합류유이가 최우식의 작고 하얀 얼굴 때문에 놀림 받는 고충을 털어놨다.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 팰리스에서 tvN 새 월화드라마 호구의 사랑(극본 윤난중,..
  • 강호동 "진세연, 전 세계에서 제일 예뻐"
  • 투명인간 강호동 진세연, 전 세계에서 제일 예뻐투명인간 강호동이 게스트로 출연한 배우 진세연의 미모에 대해 언급했다.지난 1월 28일 방송한 KBS2 예능프로그램 투명인간에는 연기자 진세연이 게스트로 출연했다.이날 강호동은 진세연에게 아까 옥사..
  • 로드FC 최무겸-서두원 '챔피언의 남다른 복근'
  • ""
    '로드FC 021'에서 챔피언 결정전을 치르는 챔피언 최무겸과 도전자 서두원의 복근이 공개돼 눈길을 끈다.

    로드FC는 29일 '굽네치킨 로드FC 021'에 페더급 챔피언을 놓고 대결을 펼치는 최무겸과 서두원의 복근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서 두 선수는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복근을 과시하고 있어 그동안의 훈련량을 짐작케 한다.

    로드FC에서만 전적 6전 5승 1패의 기록을 가진 로드FC 프랜차이즈 서두원과, 아마추어 리그부터 탄탄하게 챔피언의 자리까지 올라온 최무겸의 승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평가다.

    서두원은 "챔피언 벨트 잘 지키고 있어달라는 약속, 지켜줘서 고맙다"며 최무겸과의 대결에 기대감을 나타냈고, 최무겸 또한 "이번 경기도 챔피언 자리를 지키겠다는 생각이 아닌,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두원이형 덕분에 내 인지도가 많이 올라갈 것 같다. 빨리 싸우자"고 답했다.

    한편 '굽네치킨 로드FC 021'은 서두원의 '페더급 챔피언도전'과 '플라이급 잠정 타이틀 전', '여성파이터 박지혜의 데뷔 전 등 다양한 매치업이 준비돼 있다. 또한 최근 로드걸로 발탁된 공민서와 세레나가 처음으로 팬들에게 인사를 할 예정이다.

    이 대회는 2월 1일 대한민국 실내스포츠의 메카 장충체육관에서 펼쳐지며 관람을 위한 티켓은 현재 인터파크에서 예매 가능하다. 또한 당일 현장을 찾지 못하는 팬들을 위해 오후 8시부터 슈퍼액션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ent@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