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와 협력준비” 日 “동맹도 더 공고히” EU “동반관계 지속”

각국 반응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7일, 전세계는 분주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이 세계 질서와 자국과의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분석하며 축하했다.

중국은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을 환영했다. 훙레이(洪磊) 외교부 대변인은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총리가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했다”고 밝혔다. 후 주석은 특히 “지난 4년 동안 중·미관계는 긍정적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훙 대변인은 “중국은 양국과 세계에 이익을 주는 쪽으로 미국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도 조 바이든 미 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일본 정부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당선 확정 직후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동맹 강화’를 다짐했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는 총리관저에서 자국 취재진에게 “(재선)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대변인인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은 정례 회견에서 “동아시아 안전보장 환경이 열악해지는 가운데 양국 동맹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며 “앞으로도 계속해 동맹을 발전·심화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정난을 겪는 유럽연합(EU)도 오바마의 재선으로 재정과 성장이라는 투트랙 전략이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반겼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도 트위터에 “내 친구 오바마에게 따뜻한 축하를 보낸다”고 밝혔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독일과 미국 관계, 대서양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가 가진 수많은 회의와 대화를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기뻐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프랑스와 미국의 동반자 관계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승리로 특히 중동의 위협을 수습하는 방안도 찾게 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러시아는 오바마의 재선으로 안정적인 핵 억지력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긍정 평가했다. 핵개발 문제로 갈등을 빚는 이란은 오바마 정부가 이스라엘 및 대중동 정책을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나타냈다.

김채연 기자, 베이징·도쿄=주춘렬·김용출 특파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톰 크루즈, 니콜 키드먼 도청 했었다
  • 톱스타 톰 크루즈가 한때 부인이었던 니콜 키드먼의 전화를 도청했다는 주장이 나왔다.26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에 따르면 톰 크루즈가 신도였던 사이언톨로지 교회의 전직 간부 마크 마티 래스번이 한 다큐멘터리 영화에 출연해 크루즈와 교회 최고지..
  • 탕웨이, 분당토지 2억 손해보고 되판 까닭
  • 중국 배우 탕웨이가 본인 소유의 분당 땅을 2억원 가량 손해를 보고 되판 것으로 확인됐다.27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최근 탕웨이가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소재 전용면적 485.9m(약 147평) 토지를 지난해 11월14일 12억5000만원에 매각했다. 탕웨이의..
  • 힐링캠프 김정남 "대상포진 걸려서···"
  • 힐링캠프 김정남, 김종국에 건들지마 대상포진 얼마나 아프길래...힐링캠프에 출연한 김정남이 대상포진에 걸렸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26일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는 가수 김종국이 출연해 화려한 입담을 선보였다.이날 방송..
  • 박태환, 도핑 양성반응…소속사 "병원측 실수"
  • ""

    '마린보이' 박태환(25·인천시청)이 도핑 양성 반응을 보여 수영계를 충격에 몰아 넣었다.

    박태환 소속사인 팀 GMP는 26일 박태환이 금지 약물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사실을 언급하면서 "병원측 실수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태환은 최근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실시한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팀 GMP는 "박태환은 지난해 9월 아시안게임에 참가하기 2개월여 전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한국에 머무를 때 모 병원으로부터 무료로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척추교정치료) 및 건강관리를 제공받았다"면서 "박태환이 카이로프랙틱을 마치고 병원에서 주사를 한 대 놓아준다고 할 때 해당 주사의 성분이 무엇인지와 주사제 내에 금지약물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지 수차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팀 GMP는 "병원 의사는 박태환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주사라고 거듭 확인해줬는데 당시 박태환에게 투여된 주사에 금지약물 성분이 포함됐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과 2011년 상하이세계선수권대회, 2012년 런던올림픽 등 굵직굵직한 메이저대회에서 입상한 박태환은 그동안 단 한 번도 도핑과 관련해 구설수에 오르지 않았다. 평소 도핑을 우려해 감기약조차 복용하지 않을 정도로 철저히 자기 관리를 해왔기 때문이다.

    박태환은 주사 처방을 받은 두 달 뒤 열린 아시안게임에서 자유형 100m 은메달과 자유형 200m, 400m, 계영 400m와 800m, 혼계영 400m 동메달을 따냈다.

    대한수영연맹 관계자는 "박태환이 아시안게임 때 거의 매일 도핑 테스트를 받았는데 한 번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갑작스런 소식에 우리도 사태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새 시즌 준비차 미국에 갔다가 돌아온 박태환은 도핑검사 결과에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팀 GMP는 해당 병원에 대한 소송 검토와 함께 징계를 피하기 위해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팀 GMP는 "병원이 왜 박태환에게 금지 약물을 투여하였는지, 그 이유와 목적을 알아내기 위해 법률팀과 노력 중이다. 민·형사상 책임을 강력히 묻고자 준비하고 있다"면서 "전문의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월드클래스 수영선수에게, 그것도 아시안게임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금지약물 성분이 들어있는 주사를 놓았다는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고 힐난했다.

    이어 팀 GMP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와 세계수영연맹(FINA)에 위 사정을 적극 해명해 박태환에게 불이익한 처분이 내려지지 않도록 모든 조치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태환 도핑검사 양성반응에 대한 팀GMP의 입장](전문)

    대한민국 수영 국가대표 박태환 선수에 대해 도핑검사 양성반응을 발표한 것에 대해 박태환 선수의 소속사인 팀지엠피는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박태환 선수는 월드클래스 수영선수로서 10년이 넘는 활동기간 동안 감기약조차도 도핑문제를 우려해 복용하지 않을 정도로 철저히 금지약물을 멀리해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도핑검사 결과에 대해 누구보다도 박태환 선수 본인이 큰 충격을 받은 상태입니다. 위와 같은 도핑결과가 나온 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박태환 선수는 2014년 9월 아시안게임에 참가하기 약 2개월 전에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한국에 머무를 때, 모 병원으로부터 무료로 카이로프랙틱 및 건강관리를 제공받았습니다. 박태환 선수는 평상시 금지약물과 도핑테스트에 극도로 민감한 편이어서, 당시에도 박태환 선수가 카이로프랙틱을 마치고나서 병원에서 주사를 한 대 놓아준다고 할 때, 해당 주사의 성분이 무엇인지와 주사제 내에 금지약물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지 수차 확인했습니다. 그러한 질문에 대해 위 병원의 의사는 박태환 선수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주사라고 거듭 확인해주었습니다. 그런데 당시에 박태환 선수에게 투여된 주사에 금지약물 성분이 포함되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현재 박태환 선수와 소속사 팀지엠피는 위 병원이 왜 박태환선수에게 금지 약물을 투여하였는지, 그 이유와 목적을 알아내기 위해 법률팀과 노력중이며, 위 병원을 상대로 민,형사상 책임을 강력히 묻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문의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월드클래스 수영선수에게, 그것도 아시안게임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금지약물 성분이 들어있는 주사를 놓았다는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에 해당합니다. 박태환 선수와 팀지엠피는 앞으로 한국도핑방지위원회와 세계수영연맹(FINA)에 위 사정을 적극 해명함으로써, 박태환 선수에게 불이익한 처분이 내려지지 않도록 모든 조치와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참고로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도중 실시된 수차례의 도핑테스트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박태환 선수를 아끼고 사랑해주시는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박태환 선수가 대한민국을 빛내는 수영선수로서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