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보강국의 길을 묻다] (51) 한반도 주변국 사이버전력

관련이슈 안보강국의 길을 묻다

입력 : 2013-10-22 20:14:43 수정 : 2013-11-25 14:17: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北 ‘사이버 전사’ 3000명… 작전 수행능력 美 CIA 필적
국군사이버사령부 소속 일부 요원들이 지난해 총선과 대선 때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해 정치적 성향의 글을 올린 것으로 드러나면서 사이버사령부의 존립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본연의 임무를 저버린 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의 일탈행위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가려낸 뒤 유사 행위가 재연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동시에 북한 등 적국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사령부의 역량은 한층 강화시켜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합참, 연내 사이버전 전담부서 편성… 사이버전 역량 확충 부심


우리 군 역시 사이버 공간을 영토·영해·영공은 국가가 보호해야 할 또 하나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사이버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0년 1월 국가 사이버안전보장 및 국가 사이버영토 수호를 위해 사이버사령부를 창설했다. 인원은 500여명 수준으로 구성돼 있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사이버사령부의 임무는 ▲사이버전 기획 및 계획 수립·시행 ▲전문인력 육성과 기술개발 ▲사이버전에 대비한 부대훈련 ▲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 및 협조체계 구축 등이다. 올해 3월 20일과 6월 25일 등 국가차원의 사이버 공격 시 국가 합동대응팀의 일환으로 적 공격에 대한 대응 작전을 펼치기도 했다. 이러한 사이버사령부의 최대 과제는 전문인력 확보다. 국방부는 2009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병과 사이버수사병 등 특기병을 모집하고 있지만 소규모인 데다 병사만으로는 체계적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 사이버국방학과에서 양성하는 장교는 2년 뒤에나 배출된다. 지난해 6월 사이버사령부 병력을 1000명으로 늘리고, 지휘 계급을 준장에서 소장으로 올리는 방안이 추진됐지만 아직까지 답보상태다.

합참은 22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지난 7월부터 합참 내에 사이버전 전담부서 편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전담부서가 편성 완료되면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동사이버센터’로 명명될 예정인 이 부서는 합참의 각종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이 사이버전 전담부서 편성을 추진하는 것은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이 강화된 것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다. 최근엔 대령급이 책임을 진 ‘사이버정책총괄과’를 신설했다. 또한 북한의 사이버공격을 국지도발 유형으로 분류했다. 합참은 업무보고 자료에서 “합참의 작전계획인 ‘국지도발대비계획’에 사이버전을 비군사적 도발 유형으로 반영했다”면서 “합참과 국군사이버사령부, 국가정보원 등과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에 필적하는 북한 사이버전 역량

북한은 오랜 경제난으로 대규모 재래식 전력 유지가 버거운 상황에서 비대칭 전력 구축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1990년대 중반부터는 사이버전 위력에 눈을 떴다. 북한 사이버 전사는 핵심 병력만 3000여명에 달하고, 사이버전 능력은 미 CIA에 필적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탐지 불가능한 악성코드 제작, 국내 좀비PC를 대량 확보해 특정목표 공격을 위한 APT(지능형 지속공격) 및 공격주체 은폐 등 높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09년 7·7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에서 2011년 3월 농협 전산망 해킹, 2012년 중앙일보 공격, 금년 3월 20일, 6월 25일 사이버 공격에 이르기까지 남한을 상대로 수차례에 걸쳐 국가적 차원의 사이버전을 감행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기술력이 밑바탕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버사령부 관계자는 “북한의 사이버전 조직 중 1000여명이 통일전선부와 적군와해공작부에 소속돼 사이버 심리전을 수행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그 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북한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다양한 웹사이트를 통해 심리전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SNS, 블로그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에도 관련 심리전 공격을 감행했으며,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키 리졸브, UFG 훈련 등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펼쳐질 때마다 남남갈등 조장을 위한 심리전 공격이 이뤄졌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전했다.

전면전이 발생한다면 북한의 사이버 전력은 더욱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북한은 1차적으로 정보망을 공격해 미군 지원을 지연시키고 2차적으로 우리 군의 전술지휘통제(C4I) 체계를 타격해 전투기 등 무기체계와 군수지원체계 등을 무력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남한의 전쟁 지속 능력을 떨어뜨리기 위해 기반시설 마비를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000년 김정일은 “남한 내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라”고 강조한 바 있다.

◆미국, 중국, 일본 등의 사이버전 능력은

각국은 저마다 전력증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은 2010년 전략사령부 예하에 2000여명 규모의 사이버사령부를 창설했으며, 적극적 방어라는 작전개념을 도입해 새로운 전쟁 형태에 대비하고 있다. 여기에는 전자전 전문병력 5000명을 포함해 8만8000명의 IT 전문가들이 사이버사령부와 직간접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1997년 인민해방군 총참모부가 “컴퓨터 바이러스 침투가 원자폭탄보다 효율적”이라는 보고서를 낸 뒤 중앙군사위원회 직속으로 컴퓨터 바이러스 부대를 창설했다. 이듬해 사이버전 모의실험센터를 건립했으며, 2010년에는 1999년 만들어진 네트워크군을 사이버사령부로 재창설했다. 현재 인민해방군 총참모부 예하에 13만명으로 추정되는 신호정보 및 사이버부대를 운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사이버 공격의 핵심은 ‘훙커’(red hacker)라 불리는 100만명에 이르는 민간 해커다. 이들은 애국심으로 무장하고 미·일·대만 등의 정부·군·기업 웹사이트를 해킹한다. 2001년 5월에는 미 백악관 웹사이트를 공격해 마비시키기도 했다.

일본의 경우 2000년 1월 과학기술국 등 16개 일본 정부기관의 웹사이트가 중국 해커들에게 마비되자 사이버 전력 강화에 나섰다. 그해 10월 육상·해상·항공자위대 통합으로 사이버 테러 대응 조직을 만들었다. 2008년에는 지휘통신시스템대 창설 등 사이버전 대비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올해는 자위대 지휘통신시스템대 예하에 사이버공간방위대를 창설하기도 했다. 러시아는 공식적으로는 세계 최초로 2002년 7300여명으로 추정되는 사이버부대를 만들어 운용해오고 있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worldp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