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반도 리포트] 평양 특권층 호화 생활… 명품점엔 2000弗짜리 美원피스 ‘불티’

관련이슈 한반도 리포트

입력 : 2013-11-26 20:37:30 수정 : 2013-11-26 22:07: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빈부 격차 커지는 북한 북한 평양의 부유층 사이에 주택 리모델링 붐이 일고 있고 고가의 해외 명품을 찾는 이들이 많다는 얘기가 들려오고 있다. 국제사회의 고강도 제재를 받으면서도 특권층의 돈줄은 마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북한 경제의 주요 부문을 차지하는 ‘시장’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국가안보전략연구소가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한 김철 중국 랴오닝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 소장은 “평양에서 주택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민간자본의 주택건설이 붐을 이루고 있고 지난해 평양시에서 건축에 투입된 민간자금은 10억달러로 추정된다”며 “점차 ‘국빈민부(國貧民富)’의 특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소장은 또 평양의 민간경제가 중국 동북 3성의 경제에 편입되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평양의 일상생활 물자 공급은 거의 중국에서의 수입에 의해 조달된다”며 “평양 물가는 중국 동북 3성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민간자본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은 국가 배급제가 무너진 틈을 파고든 시장(장마당) 덕분이다.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는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세미나에서 “지난 20년간 국가경제는 후퇴하고 대부분 반짝 경기를 띠는 민간경제로 대체됐다”며 “민간경제는 대부분 비공식적이지만 북한당국에 의해 암묵적으로 용인되고 있으며 심지어 때로는 장려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비공식 추정치이지만 북한 가정의 80%가 시장과 관련한 활동을 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시장 활동’을 통한 돈의 영향력은 북한 변화를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수출 위주의 공장인 김책 제철소와 문산 탄광의 평균 급여는 북한 원화 기준 30만원 수준으로 최근 100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8월부터 단계적으로 임금이 올라 현재 20∼30배 수준에 도달한 평양326전선공장의 사례는 북한의 일부 기업체에 시장 경제 원리가 도입된 결과로 풀이된다.

존 페퍼 미국 외교정책포커스 소장은 최근 열린 심포지엄 주제 발표를 통해 ‘돈 맛’을 본 북한의 변화에 대해 “벼락부자들이 새로운 레스토랑이나 서비스를 자주 찾으면서 평양의 모습을 바꾸기 시작했다”며 “가끔 발생하던 부패는 이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고 소개했다. 북한 내 사회 지배층의 부패 얘기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북한 내부 사정에 밝은 한 고위 탈북자는 “당 간부와 끈이 없으면 장마당에서 아주 작은 규모의 좌판도 벌일 수 없는 지경”이라며 “민간경제가 활성화하면서 관리들의 부정부패도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종국적으로 북한 체제를 좀먹는 암적인 존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한 주민들이 최근 개장한 승마 시설인 미림승마구락부(클럽)에서 승마를 즐기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9일 북한 주민들을 위해 이 시설이 개장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이 사진을 공개했다. 탈북자들은 승마는 일반 주민보다는 평양의 특권계층이나 즐길 법한 고급 스포츠라고 입을 모은다.
연합뉴스
통일연구원이 최근 펴낸 정세 분석 보고서도 부패가 체제 운영의 핵심 제도로 작동하는 점을 지적하고 중하급 관료나 군부의 경제적 부패는 지속적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4월 부인 리설주와 함께 평양에 새로 들어선 ‘해당화관’의 일본식 철판구이를 파는 음식점에 들러 요리사가 음식을 만드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평양=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부정·부패의 수혜자랄 수 있는 평양 특권층의 호화로운 사치생활은 북한 체제의 빈부 격차 정도가 얼마나 심각한지 잘 보여준다. 자유아시아 방송은 최근 평양을 방문한 함경북도의 간부 소식통을 인용해 “해외 명품을 구입하려는 평양시 특권층들이 몰리면서 ‘안상택 거리’에 위치한 ‘해외명품상점’은 밀려드는 주문을 다 받아들이지 못하는 형편”이라고 보도했다. 해외명품점에는 250달러짜리 샤넬 스타킹, 300달러짜리 향수, 1만달러짜리 롤렉스 시계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 벌에 2000달러에 달하는 미국 브랜드의 원피스는 없어서 못 팔 지경이라고 한다. 2000달러면 북한 장마당에서 거래되는 쌀 2t, 통강냉이 5t을 살 수 있는 돈이다. 한 평양 소식통은 이 방송에 “안상택거리에 있는 ‘해외명품상점’과 동평양에 있는 ‘해당화관’은 장성택(국방위 부위원장)이 운영하는 것”이라며 “그곳에서 파는 명품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오고 수익금은 어디에 쓰이는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옷은 안상택거리의 ‘해외명품상점’에서 사 입고, 밥은 ‘개선청년공원’ 식당에서 먹고, 잠은 ‘모란봉호텔’에서 잔다는 말이 있다”며 평양 특권귀족들의 호화생활에 관한 유행어를 전했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