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軍 "오후 5시 수심 얕은 곳부터 선체 수색"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6 15:58:41 수정 : 2014-04-16 15:58: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본격 수색 및 구조작업은 내일 새벽부터 가능"
"수중 시야 20㎝, 유속 8㎞…구조작업 쉽지 않아"
국방부는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승객 구조 및 실종자 수색 작업은 해군 구조함인 청해진함(4천300t)과 평택함(2천600t)이 침몰 현장에 도착하는 17일 새벽부터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16일 "사고 현장에서 해난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하고 있으나 급하게 개인 산소통만 가지고 갔다"며 "수중 시야가 20㎝밖에 안 되고 유속도 약 시속 8㎞로 빨라 해난 구조 자체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개인 산소통만 가지고 물에 들어가는 것은 상황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생명줄과 중앙산소공급장치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평택함과 청해진함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택함은 서해에서, 청해진함은 남해에서 작전 중이었다"며 "사고 현장에는 내일 새벽 1∼2시쯤 도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군과 해경의 구조대원들은 우선 이날 오후 5시부터 수심이 앝은 지역부터 선체 수색 및 실종자 구조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사고 지점의 수심은 30여m, 파고는 0.5m, 수온이 11.7℃다.

군 관계자는 "수심 30여m 이내에선 감압 장비가 필요 없지만 지원 장비가 도착해야 잠수사들이 깊은 물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물살과 수온 때문에 한 사람이 오래 작업을 할 수 없어 상당히 많은 구조 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군은 해난구조대(SSU) 82명과 특수전 전단(UDT/SEAL) 114명 등 구조대 196명을 현재 투입한 상태다.

이 관계자는 "해군 독도함이 내일 새벽 3시쯤 사고현장에 도착하면 해군본부 인사참모부장이 구조 작업을 직접 지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