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책본부 간 朴대통령 "구조자 왜 200명이나 차이났나"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6 19:12:19 수정 : 2014-04-17 02:51: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진도 해상 여객선 침몰 현장 독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오후 5시10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방문해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한 상황보고를 받고 생존자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보고가 끝나자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입었다는데 그들을 발견하거나 구조하기가 힘이 듭니까”라고 질문했다. 이경옥 안전행정부 2차관은 “선체 밖이면 몰라도 선체 안이면 용이하지 않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처음 발표된 구조인원과 나중에 확인된 구조인원이 무려 200명이나 차이난 점을 지적했다. 이 차관은 “구조해 출발하는 곳과 도착하는 곳에서 카운트를 중복해 그런 일이 벌어졌다”며 혼선을 인정했다.

박 대통령은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다 동원해 생존자 구조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학부모들께서 현장으로 향하고 계시다고 하던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모든 편의를 다 들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많은 승객들이 아직 빠져나오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고 경찰 특공대가 투입되고 있다던데, 작업은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이 차관은 “40명가량을 투입해 들어가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아직 선내 진입 여부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청와대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즉각적인 보고를 받은 뒤 “여객선 객실과 엔진실까지도 철저히 확인해 단 한 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 같은 발언 내용을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은 당시만 해도 인명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안이한’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어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에게 전화를 걸어서도 “인명피해가 없도록 구조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전남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와 관련된 구조 상황을 보고받고 “일몰까지 시간이 없다. 어떻게든지 생사를 확인하고 최대한 구출을 하고 모든 힘을 다 쏟길 바란다”고 지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사고 수습과 대책 마련을 위해 17일로 예정됐던 공공기관장 워크숍도 취소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해외 순방을 마치고 서울공항으로 귀국하려던 계획을 변경해 이날 오후 10시쯤 전남 무안공항에 내렸다. 이어 목포의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서 사고대책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수색·구조 작업을 점검했다.

정부와 정치권은 이날 한목소리로 철저한 인명구조 작업을 요청하고 즉각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와 청와대, 새누리당은 국회에서 당·정·청 실무회의를 열고 구조 작업에 전력한 뒤 후속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피해 규모가 커지자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 등 여야 지도부를 포함한 정치권 인사 다수는 이날 오후 직접 구조 현장을 찾았다. 여야는 당 차원의 특위를 구성해 구조지원 방안 등 대책을 논의키로 했다. 6·4 지방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정몽준, 남경필, 새정치연합 김진표 의원 등도 앞다퉈 현장으로 향했다. 후보들은 TV토론회를 잠정 취소하는 등 선거 관련 일정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남상훈·김채연·홍주형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