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지방선거 경선·국회 일정 스톱… ‘자숙모드’로

입력 : 2014-04-17 19:06:07 수정 : 2014-04-18 00:51: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치현안 공방 않고 사고수습에 전력 기울이기로 여야는 17일 6·4 지방선거 일정을 중단한 채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 수습에 전력을 기울였다. 국회 상임위도 꼭 필요한 경우에만 열고 정치 현안을 둘러싼 공방은 피했다. 

◆선거운동 스톱… 경선·국회 일정 순연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은 별도 연락이 있을 때까지 선거운동을 중지하고 국민과 함께 이 힘든 때를 같이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누리당은 18일로 예정된 서울시장 예비후보 TV 토론을 취소했고 경선 일정도 일주일 정도씩 순연키로 했다. 당장 18일로 잡혔던 대전시장 경선은 25일로, 마지막인 서울시장 경선은 30일에서 내달 9일로 미뤄져 재확정됐다. 전국 각 지역의 후보 경선 여론조사는 잠정 중단됐다.

새정치민주연합도 당 점퍼 착용을 비롯해 지방선거 선거사무소 개소식, 명함 돌리기 등 선거 활동을 중단·자제하라고 각 시·도당에 지시했다. 경기지사 경선 날짜(27일) 등이 조정될 가능성도 크다. 당 지도부는 고위정책회의를 취소한 뒤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를 구성했다.

4월 임시국회 상임위 일정은 줄줄이 순연됐다. 통합진보당 이석기 제명안 상정을 위해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윤리특위 전체회의는 잠정 연기됐다. 안행위는 18일로 예정된 침몰사고 긴급 현안보고를 사고 수습 이후로 미뤘다. 교문위와 농해수위도 다음주 초까지 회의 일정을 잡지 않기로 했다.

다만 일부 상임위는 정상 진행됐다. 법사위는 소위를 열고 벌금액에 따라 노역장 유치기간 하한선을 정해 노역형 일당을 제한하는 내용의 이른바 ‘황제노역 제한법’을 의결했다. 벌금액이 1억원 이상∼5억원 미만이면 300일, 5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이면 500일, 50억원 이상이면 1000일 이상으로 개정했다. 국토위는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말 철도파업 중지 조건으로 여야와 노조 합의로 구성된 철도소위 결과 보고서를 채택한 뒤 소위의 활동 종료를 선언했다. 환노위 산하 ‘노사정 사회적 논의 촉진을 위한 소위’도 활동을 종결했다. 

여야대표 ‘비통’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생환을 기원한 뒤 참담한 표정을 짓고 있다.(왼쪽 사진)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회의에서 “단 한 명의 인명이라도 더 구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한 뒤 비통한 모습으로 생각에 잠겨 있다.
남정탁 기자
◆말조심·몸조심… 자책 목소리도


여야는 일부 후보가 사고 현장을 찾았다가 여론에 뭇매를 맞거나 여론조사 지지 독려 문자를 무차별적으로 전송하는 등 구설수에 오르자 내부 단속에 주력했다. 후보들의 개인 행동으로 역풍을 맞을까 우려해서다. 대변인단은 아예 침몰사고 외의 현안에 대해서는 일절 논평도 내놓지 않았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당분간 구조현장 및 현지 사고대책본부 방문을 자제해주시길 바란다”며 “언행에 각별히 유념해 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골프 및 음주 자제령도 내려졌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도 “성급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발언을 자제하라”는 메시지를 의원들에게 전달했다. 이윤석 의원의 해경 경비정 이용 논란에 대해선 적극 해명에 나섰다. 박광온 대변인은 “현장 학부모들이 빨리 구조작업을 할 수 없겠냐고 하소연을 했고 이 의원이 현장에 가서 확인해보겠다고 해서 가게 된 것”이라며 “국회의원 특권을 누렸다고 비난받을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노회찬 전 대표는 트위터에서 “산소통 메고 구조활동할 계획이 아니라면 현장방문, 경비함 승선은 자제해야 한다”며 “재난본부 방문으로 또 하나의 재난을 안기지 맙시다”라고 적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사고대책회의에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식을 둔 어른으로서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지 못한 데 대해 자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비통하고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이우승·박세준·홍주형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