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선장의 어처구니없는 행동' 안전 불감증이 낳은 반복된 비극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16:50:46 수정 : 2014-04-18 16:50: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악의 선박 사고로 기록될 '세월호' 침몰 사고는 안전 불감증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지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있다.

세월호 침몰은 292명의 생명을 앗아간 '서해 훼리호 사고'가 벌어진 지 20여년 만에 또 발생한 국내 최대 규모의 여객선 침몰 사고다.

자칫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대형 여객선 사고 당시 선박회사와 정부, 해양경찰청 모두 초기 대응에 미숙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사고 발생 당시 승무원들을 총지휘하고, 승객들의 안전한 대피를 끝까지 책임져야 할 선장이 승객들을 뒤로한 채 먼저 탈출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승객들의 안전을 총괄하는 책임자인 선장이 먼저 탈출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힘들다.

선장이 승객들을 두고 먼주 탈출했다는 소식을 접한 실종자 가족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진도 팽목항에 모여 있는 실종자 가족들은 "학생과 승객들을 모두 탈출시킨 다음 선장이 최종적으로 탈출하는게 맞다"며 "자기가 가정 먼저 나온 선장을 강력하게 처벌해 달라"고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또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사용할 대피 메뉴얼은 사실상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었다.

특히 선체가 왼쪽으로 급격하게 기울고, 침수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승무원들은 안내방송을 통해 "이동하지 말고 자리에 그대로 머물라"고 말해 신속한 탈출 기회를 무산시키고, 피해를 오히려 더욱 키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고등학생 딸 아이의 생사여부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한 학부모는 "승객들을 버리고 먼저 탈출한 무정한 선장과 일부 승무원들이 원망스럽다"며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었는데 잘못된 안내 방송이 피해를 더욱 키웠다"고 울분을 토했다.

위급 상황이 발생할 때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선상에 있던 구명보트는 46개 가운데 단 한 개만 펴진 것도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정부는 사고 초기 탑승자와 구조된 승객 숫자조차 제대로 파악 못했고, 사고 수습 과정에서 '우왕좌왕'하며 실종자 가족들의 혼란만 부추겼다.

또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과 해경, 군의 관계당국의 허술한 재난 대응 시스템을 강하게 질타했다.

실종자 유가족들은 "형편없는 수준으로 드러난 정부의 대응과 부실한 구조작업으로 정부를 신뢰할 수 없다"며 "사고 초기 탑승객 숫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지둥대더니 구조작업도 형편없다"고 집단 항의하기도 했다.

특히 여객선 운항 관련 규정도 제대로 지켜졌는지도 의문투성이다.

세월호 침몰 원인을 수사하고 있는 검·경은 합동수사본부(합수부)는 18일 세월호 선장 이모(69)씨가 사고 당시에 조타실에 없었 것으로 드러났다며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또 사고 당시 배의 조타를 잡은 사람이 3등 항해사로 조사됐다. 침몰이 이뤄지는 상황에 선장 이씨가 조타실에 있었는지 여부는 아직은 밝혀지지 않았다는 게 합수부의 설명이다.

선장이 항해사에게 배 조종을 맡기는 건 규정상 가능하지만 당시 선장이 조타실에 없었다면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합수부는 침몰 당시 선장 이씨가 조타실에 있었는지 여부 등을 추가 수사하고 있다.

대형 참사가 일어날 때마다 안전 불감증과 허술한 대응 시스템이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혹독한 대가를 치렀으면서 여전히 안전에 대한 낮은 의식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우리 사회는 전형적인 '후진국형 사고'가 반복된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