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베 “위안부 강제 연행 증거없다” 또 망언

입력 : 2014-04-18 19:41:38 수정 : 2014-04-18 22:11: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타임誌 인터뷰서 입장 고수
中선 위안부 피해자 소송 나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외신 인터뷰에서 위안부를 강제연행한 증거가 없다는 종전의 입장을 고수했다.

아베 총리는 17일(현지시간) 공개된 시사잡지 타임(표지사진)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정부가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한 1993년 ‘고노(河野)담화’의 수정을 고려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이 같은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인터뷰에서 “지난 선거(2012년 12월) 과정에서 (위안부 강제연행을 입증할 증거가 없다는) 각의 결정과 고노담화는 함께 고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내가 그동안 발언해온 덕에 이제 많은 국민이 이 문제를 알게 됐다”고 부연했다.

그는 개헌에 대해 “오랫동안 일본에서는 헌법과 같은 것은 절대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여겨졌다”고 소개한 뒤 “나는 지금 우리의 헌법을 수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국은 여섯 번 수정했지만 일본은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본인의 애국주의 관련 논란과 관련해 “나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면서 자주 비판받지만 비판을 두려워한다면 사람들의 생명을 지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평양전쟁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 문제와 관련해서도 “국가를 위해 무한한 희생을 한 영혼을 기리기 위해 야스쿠니를 방문해 참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중국 산시(山西)성 위(盂)현에 사는 위안부 피해자 장셴투(88·張先兎)가 일본 정부에 손해배상 및 사죄를 요구하는 소송을 중국 법원에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요미우리신문은 18일 보도했다.

도쿄=김용출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