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간 어선·잠수사 통제 뒤늦게 풀어… 해경 미숙 대응 논란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19:01:38 수정 : 2014-04-18 22:54: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고 초기 현장 도착한 어선에 “방해되니까 접근하지 말라”
내부 수색은커녕 외부만 구조 ‘전원 구조’ 오보에 어민 철수
해양경찰이 세월호 침몰 사고 초기 탑승객을 구출하려는 일부 민간 어선의 접근을 통제하고 수중 수색과정에서도 민간 잠수사를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안전을 위한 조치”였다고 주장하지만 “미숙한 대응”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16일 오전 진도 앞바다에서 세월호가 침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인근에서 조업 중이던 민간어선 40여척이 사고 해역으로 모여들었다. 큰 사고 피해를 예감한 어민들의 자발적인 대응이었다.

사고 발생 30여분이 지난 9시30분쯤 어부 A씨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에는 이미 선박이 왼쪽으로 30도 이상 기울어져 있었다. 학생과 시민 수십명은 물에 빠져 있었고, 일부는 선박에 매달려 있었다. A씨는 지체 없이 자신의 배를 세월호 가까이 대려 했다. 그때 해경 관계자가 “방해됩니다. 접근하지 마세요”라며 A씨를 제지했다. 어민들은 “조금만 더 접근하게 해 달라”고 소리쳤지만 같은 대답만 돌아왔다. 소형어선 10여척만 구조에 동참할 뿐이었다.

결국 A씨를 비롯한 수십명의 어민들은 사고선박 주변에서 발만 동동 구르다 현장에 도착한 지 1시간30여분이 지나 ‘단원고 학생 전원 구조’라는 소식을 듣고 철수했다. 육안으로 물에 빠진 사람은 보이지 않았다. 전원 구조는 수시간 만에 오보로 밝혀졌다.

A씨는 “뒤늦게 수백명이 선박 안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는데, 해경이 수중구조는 우리에게 맡기고 선박 수색에 집중했다면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월호 침몰 당시 현장에 있었던 어민 B씨도 “해경이 침몰 당시에도 세월호 내부 수색은커녕 외부에 보이는 사람들만 구조하는 모습을 이해할 수 없었다”며 “해경의 통제로 선박에 근접하지 못한 어민들은 (내부에) 생존자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해경의 통제와 ‘나홀로 구조 방식’은 세월호 침몰 후 수중수색 과정에서도 계속됐다. 해양수산부는 사고 이틀째인 17일 민간 잠수사 총동원령을 내렸지만 현재 구조에 참여 중인 민간 잠수사는 전체 잠수사 535명 중 70여명에 불과하다. 사고해역 출항지인 팽목항을 찾은 민간 잠수사 50∼60명이 인력과 장비 지원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해경에 거절당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일부 잠수사는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실종자 가족이 모여 있는 진도체육관에서 대기 중이다.

해경관계자는 “조류 상태가 좋지 않아 또 다른 사고를 부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잠수사들을) 일단 돌려보낸 것”이라며 “앞으로 필요하다면 검증 절차를 거쳐 민간 잠수사 투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 잠수사는 “잠수할 수 있다고 판단해 구조 참여의 뜻을 밝힌 것”이라며 “구조에 포함하거나 배제하는 정확한 기준을 모르겠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진도=한승하·오영탁 기자 o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