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수색 프로젝트' 실패에 실종자 가족 '탄식'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9 20:19:33 수정 : 2014-04-19 20:19: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해경과 자원봉사자와 함께 준비한 세월호 '수색 프로젝트'가 기상악화 때문에 실패한 것으로 밝혀지자 실종자 가족의 탄식이 터져나왔다.

김수현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19일 현장 상황실이 설치된 진도군 팽목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날 기획했던 대규모 수색작업이 좌절된 뒷이야기를 공개했다.

해경이 자원봉사자와 함께 준비한 수색 프로젝트는 침몰한 세월호에 여러 개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동시수색이 가능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지난 나흘 동안 해경과 해군은 세월호에 선수의 닻, 객실입구, 3층 식당근처 등 3곳에 가이드라인을 설치해 수색에 나섰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이 한정돼 한 번에 2∼4명의 잠수사를 투입할 수밖에 없어 작업이 더딘 맹점을 극복해 보려는 노력이었다.

이를 위해 의기투합한 자원봉사자 2명이 사비를 털어 부표와 로프 등 어구를 산 뒤 밤새 가이드라인 20개를 묶은 로프를 만들었지만 결국 높은 파도에 접근조차 못하고 실패하고 말았다.

작업이 성공했다면 선수와 선미 사이 최소 20개의 포인트에서 잠수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할 수 있었다.

진전된 수색작업 상황을 간절히 바라던 실종자 가족들은 대규모 수색 프로젝트가 실패로 끝났다는 소식에 긴 한숨과 함께 안타까움을 토해냈다.

가족들은 시간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며 해경에 더욱 적극적인 수색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수현 서해해경청장은 "쌍끌이와 닻자망 어선으로 선체 좌우를 막아 시신 등의 유실을 막는 동시에 미국으로부터 빌린 무인탐색기(ROV) 2대와 음파영상탐지기(side scan sonar) 장비를 투입해 수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브리핑에서는 사고해역에서 악전고투하는 잠수사들의 열악한 여건이 잠시 알려지기도 했다.

현재 잠수사들은 깊이 20∼30m의 수심에서 수압 때문에 해머로 객실 유리조차 깨기 힘든 상황에서 끼니마저 거르며 작업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