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차분한 분위기 속 서울서 국정원 규탄 집회

입력 : 2014-04-19 21:25:38 수정 : 2014-04-19 21:25: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선개입·증거조작' 비판…세월호 실종자 생존 기원 19일 저녁 서울 도심에서 국가기관의 대선개입과 증거조작을 규탄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280여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국정원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6시께 청계광장에서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4·19 혁명일을 맞아 시민 8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집회는 여객선 세월호 침몰 참사를 고려해 여느 때보다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앞뒷면에 각각 '무사생환을 염원합니다', '남재준 파면 특검실시'라고 적은 피켓을 들었으며 실종자들의 생존을 기도하는 묵념으로 집회를 시작했다.

4월혁명회 정동익 상임의장은 무대에 올라 부정선거에 항거한 4·19혁명의 정신을 언급하며 관권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정 의장은 "정부는 진상규명을 위해 특검을 하라는 국민의 최소 요구마저도 1년 넘게 외면해왔다"며 "이번에 관권 부정선거를 바로잡지 못하면 앞으로 모든 선거는 하나마나"라고 말했다.

서울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회원 최갑수 교수는 "4월 혁명을 밑천 삼아 유신을 뚫고 광주항쟁을 거쳐 1987년 6월 항쟁을 일으켜냈다"며 "우리 모두 주체가 돼 안으로부터 혁명을 먼저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후 청계광장에서 명동성당을 돌아 청계광장까지 이동했다.

시민단체 횃불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3시 명동성당에서 서울역까지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행진을 했다. 검은색 옷을 입은 시민 60여명(경찰 추산)은 '세월호 침몰, 억울한 희생자들의 넋을 애도합니다'라고 쓴 현수막을 앞세우고 아무 말 없이 걸었다.

오후 5시부터는 서울역 앞에서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 해체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이명박 대통령 구속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광화문까지 다시 행진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