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바마 방한시 국새·어보 9점 반환' 최종 합의

입력 : 2014-04-20 11:05:17 수정 : 2014-04-20 11:05: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군이 한국전쟁기에 불법 반출했다가 미 수사당국이 압수한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국새와 어보 등 인장 9점.
한국전쟁 때 미국으로 불법 반출된 국새와 어보 등 인장 9점을 미국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25∼26일 한국 방문 때 반환하기로 한미간에 최종 합의가 이뤄졌다.

문화재청은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7일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이하 미국 수사국)과 인장 9점의 반환을 위한 수사절차를 마무리하는 서류에 서명했다"며 "현재 구체적인 인수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반환되는 인장은 대한제국 국새인 황제지보(皇帝之寶), 순종이 고종에게 태황제(太皇帝)라는 존호를 올리면서 1907년 제작한 수강태황제보(壽康太皇帝寶), 조선왕실에서 관리임명에 사용한 유서지보(諭書之寶)를 비롯한 국새와 어보 등 인장 9점이다.

이들 인장은 한국전쟁 참전 미군이 덕수궁에서 불법 반출했다가 지난해 11월 미국 수사국에 압수됐고, 한미 양국의 공조 결과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인장으로 드러났다.

불법적으로 반출입된 문화재는 원래 소유국에 돌려주도록 한 유네스코 협약에 따라 이들 인장은 몰수 등 미국 내 절차를 마친 뒤 애초 6월께 반환될 예정이었으나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반환 시기가 앞당겨졌다.

반환 절차가 진행 중인 인장 중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는 이번 반환에 포함되지 않았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어보'의 경우 문화재청의 수사요청에 따라 미국 수사국이 지난해 9월 압수했으나 소장자에 대한 형사적 처벌 여부 검토 등으로 국내 환수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방한의 콘셉트를 문화로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최근까지 문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검토했으며 의미와 동선 등을 고려해 방문 장소가 경복궁으로 정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오바마 대통령은 25일 정오께 도착해 24시간 정도 한국에 체류할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