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38노스"北, 오바마 방한기간중 핵실험 하지 않을 것"

입력 : 2014-04-23 07:35:46 수정 : 2014-04-23 07:35: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 움직임이 증가했으나 북한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한기간(4월 25~26일)도안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웹사이트인 '38노스'가 밝혔다.

38노스는 22일(이하 현지시간) 지난 3월초부터 지난 19일까지 촬영한 상업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풍계리 핵실험장 남쪽 갱도 터널 입구에서 대형상자와 박스, 목재를 반입하는 활동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2월 서쪽 갱도에서 3차 핵실험을 강행했으며 남쪽 갱도에도 두개의 터널을 굴착해놓은 상태다. 전문가들은 남쪽 갱도에서 4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38노스는 "작년 2월 3차 핵실험을 강행했던 서쪽 갱도의 핵실험장을 운용하고 인사·장비를 관리하던 주(主) 지원지역에서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지역은 서쪽 갱도 뿐만 아니라 남쪽 갱도의 터널에서 핵실험을 할 경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곳"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남쪽 갱도의 터널로 물품운송용 대형나무 상자와 박스들, 목재들을 반입하려는 움직임들이 목격되고 있다"며 "트레일러 트럭을 비롯해 차량들이 오고가는 모습도 포착됐다"고 설명했다.

38노스는 "북한이 과거 세차례 핵실험을 강행하기 이전에 포착됐던 것처럼 차량·인력·장비와 관련한 높은 활동 강도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특히 터널 진입로에 눈이 치워져있지만 연병장에 차량들이 운행한 흔적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작년 2월 3차 핵실험 이전에는 차량이 운행한 흔적과 인력의 움직임이 매우 명백하게 위성사진으로 포착됐었다"고 덧붙였다. 

38노스는 "작년 핵실험 이전 시험 테스트 자료를 송신하기 위해 배치됐던 통신용 밴 차량과 위성 송수신기도 보이지 않는다"며 "이 같은 장비들이 그대로 풍계리 핵실험장에 남아있을 수 있지만 위성사진에는 포착되지 않았다"고 했다.

38노스는 "결론적으로 남쪽 갱도의 터널 입구에서 활동이 부쩍 증가했으나 과거 핵실험 준비상황과 비교해보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이 같은 활동은 핵실험 준비의 초기단계이거나 겨울을 지나 (시설과 장비를) 유지보수하려는 목적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38노스는 "최근 언론들은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기간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가능성은 있지만 상업위성 사진 분석과 과거 핵실험에 대한 관찰결과를 토대로 볼 때 그럴 것 같지는 않으며, 그렇게 볼 증거가 별로 없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38노스는 "상업위성이 제공하는 제한된 정보를 이용해 북한의 핵실험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북한은 단지 세차례만 핵실험을 했기 때문에 준비에서 실행에 이르는 일정표를 간파하기 힘들다"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