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행기바퀴 숨어 비행한 소년 "소말리아 엄마 만나러"

입력 : 2014-04-23 15:33:10 수정 : 2014-04-23 15:55: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영하 62도·희박한 공기…24% 생존율 불구 회복중 비행기 바퀴에 숨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하와이까지 비행한 15세 미국 소년은 아프리카 소말리아에 사는 어머니를 만나러 가려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하와이의 병원에 입원해 회복 중인 소년이 경찰 조사에서 이같이 진술했다고 미국 CBS 방송과 CNN이 2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소년은 4년 전 아버지와 함께 소말리아에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샌타클라라로 이주했지만 어머니는 소말리아에 남았다.

샌타클라라 고교에 다니는 소년은 지난 20일 말다툼 끝에 집을 나온 뒤 어머니를 만나러 소말리아에 가겠다는 생각에 새너제이 공항의 울타리를 뛰어넘었다.

소년은 비행기의 행선지도 모르고 가장 가까이 있던 비행기를 골라 바퀴를 끼우는 공간에 숨어들었다.

이후 소년은 캘리포니아에서 태평양을 지나 하와이까지 가는 1만1천500m 상공에서 5시간여 동안 최저 영하 62도까지 떨어지는 추위와 산소 부족을 겪었다.

당국은 소년이 비행 시작과 동시에 의식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소년이 살 수 있었던 것은 뇌가 심장박동을 제외한 다른 신체활동을 정지시켜 일종의 동면상태에 빠진 덕분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에 따르면 1947년 이후 105명이 비행기 바퀴에 숨어들었지만 25명만 살아남아 생존율이 24%에 불과하다.

당국은 현재 공항 보안상태 등을 점검하고 있지만 소년을 형사처벌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소년이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한 것으로 밝혀지지 않을 경우 샌타클라라의 집으로 돌려보내질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