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크라, 친러 진압 재개… 유혈사태 우려

입력 : 2014-04-23 20:12:09 수정 : 2016-06-29 14:18: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폴란드 등 지상군 600명 파견… 러 “이해 침해 땐 단호 대처” 맞불
제네바 합의 파기 놓고 공방 예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다시 동부 지역 친러시아 무장세력 진압작전에 나섰다. 미국도 대러 추가 경제제재 경고에 이어 군사 개입 가능성까지 열어놨다.

이에 러시아는 “우리의 이해를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미·러·우크라·유럽연합(EU) 4자가 17일 발표한 ‘긴장 완화를 위한 상호 조치’ 합의가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외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러시아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우크라 동부 지역) 러시아인에 대한 이해 침해는 러시아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올렉산드르 투르치노프 우크라이나 대통령 권한대행은 22일 치안당국에 “동부 주민 보호 차원에서” 도네츠크주 등 친러 세력에 대한 진압작전을 재개하라고 지시했다.

투르치노프 권한대행의 이날 명령은 앞서 자칭 ‘민병대’가 장악하고 있는 도네츠크주 슬라뱐스크의 강가에서 수일 전 괴한들에게 납치됐던 바티키프시나(조국당) 소속 시의원 등 친정부 인사 2명의 시신이 발견된 데 따른 것이다.

모두 고문당한 흔적이 역력했다. 비탈리 야레마 우크라 제1부총리도 23일 “러시아의 도발에 맞서 미국이 우리의 반테러 작전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미국은 이날 우크라 사태로 안보 우려가 큰 폴란드와 발트해 3국(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 지상군 600명을 파견하기로 했다.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의 안전보장과 정례 연합훈련을 위해 이탈리아 주둔 미군을 이들 4개국에 150명씩 늦어도 28일까지 배치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커비 대변인은 “이번 배치는 유럽에서 동맹국에 대한 우리 의무를 매우 엄중하게 취하고 있음을 러시아에 전하는 메시지”라고 말했다. 미 해군은 또 우크라 인접 흑해 연안에 미사일 구축함 ‘도널드 쿡’에 이어 미사일 호위함 테일러호를 증파하기로 했다.

송민섭 기자,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