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고친’ 정치인 징계도 않고… 몸만 사리는 與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3 20:12:38 수정 : 2014-04-24 00:19: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은희·송영철 별다른 조치 안해
비판론 일라 당 회의도 잇단 취소
새누리당 지도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 후 연일 바짝 자세를 낮추고 있다. 국민적 애도 분위기 속 자충수를 피하려는 정중동의 행보가 부적절한 언행으로 구설에 오른 소속 의원 등에 대한 ‘면죄부’로 작용하면서 비판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조동원 홍보본부장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새누리당 징계위원회는 핑계 위원회다. 이 핑계, 저 핑계로 동료의원 감싸기…”라며 “그럴 거면 아예 문을 닫아라. 아니면 나를 징계하든지…”라고 썼다. 당내 인사들이 잇따라 물의를 빚어 여론의 따가운 질책을 받았지만 당 지도부가 별다른 징계를 하지 않은 점을 꼬집은 것이다. 당 차원의 조치는 ‘폭탄주 술자리’에 참석한 유한식 현 세종시장에 대한 경고 처분이 전부다. 선거운동 중단 지시에도 송영철 논산시장 예비후보가 흰색 점퍼를 입은 채 명함을 돌려 논란을 빚었지만 이 역시 ‘은근슬쩍’ 넘어가는 모양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징계할 수준인지 좀 애매한 부분이 있다”며 “내부적으로도 징계 여부는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당의 ‘엄포’만 믿고 바쁜 경선 일정에도 선거운동을 일시 중단한 예비후보들만 피해를 볼 수 있는 셈이다. 그럼에도 여권 인사의 부적절 언행이 끊이질 않고 있다. 송영선 전 의원이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이번 사고가) 국민의 의식부터 재정비할 기회가 된다면 꼭 불행인 것만은 아니다. 좋은 공부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지도부는 이날 일체의 공식일정 없이 정부의 사고 수습 과정만 예의 주시했다. 매주 정기적인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도 소집하지 않았다. 정부의 우왕좌왕한 사고 초기 대응에 대한 비판론이 여당을 향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당내 우려가 외부로 표출될 여지를 원천 봉쇄한 것이다. 황우여 대표가 사고 대책특위 의원들과 함께 안산의 희생자 임시분향소를 찾아 조문하려도 계획도 내부 조율을 거쳐 연기했다.

지방선거를 앞둔 여당으로선 내놓고 말은 못해도 물밑에선 정부에 대한 불만이 쌓이고 있다. 사고 수습 후 개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자라고 있는 배경이다. 정홍원 국무총리를 포함한 전면 개각론도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의원은 “국무위원 전원이 사표를 제출해 내각 총사퇴의 각오를 보이고 대통령이 사고 수습 후 적당한 수위에서 마무리하는 방안도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홍 기자 h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