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100억 유씨 측에 유입’정황… 27년된 미스터리 풀릴까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5 06:00:00 수정 : 2014-04-25 20:00: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오대양서 사라진 뭉칫돈 행방 추적 검토 청해진해운의 오너인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1987년 ‘오대양 집단 변사 사건’ 때 사라진 회사돈 102억원의 행방을 수사할 것으로 보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돈은 그간 여러 차례에 걸친 수사에도 좀체 흔적을 찾을 수 없어 사건 발생 후 27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사건 관계인 상당수가 사망한 상태라 진실 규명은 일단 비관적이다. 다만 유 전 회장 일가 자금 상당수가 차명으로 관리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어 자금 역추적을 통해 진실 규명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102억원 존재 드러날까

이 돈의 존재는 오대양 사건 4년 뒤인 1991년 대검 중앙수사부가 재수사를 하면서 드러났다. 검찰은 오대양 전 직원인 김모씨 등 6명이 집단변사 사건과 별개로 벌어진 또 하나의 살인사건을 고백하면서 수사에 착수했다. 당시 수사는 오대양 집단변사 사건에 타살 의혹이 있는지와 그 배후에 속칭 ‘구원파’가 있는지가 핵심으로 떠올랐지만 중수부는 이를 규명하지 못했다.

수사팀은 대신 공예품 제조업체인 오대양이 1983∼1987년 총 134억2145만원을 벌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중 32억4000만원의 사용처는 밝혀냈다. 일부 자금이 유 전 회장 측근에게 흘러간 사실도 확인했다. 하지만 나머지 돈 약 102억원은 쓰임새를 찾지 못했다.

특히 이 돈과 별개로 오대양 대표 박순자씨가 지인 340명에게 빌린 돈 107억9145만원의 행방도 검찰은 밝혀내지 못했다. 박씨가 끌어온 사채 규모는 피해 당사자들 신고로 추산된 것일 뿐 실제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의혹도 있다. ‘구원파’를 탈퇴한 한 신도는 “당시 ‘종말’이 임박했다며 신도들의 재산은 물론 담보 대출을 받아 교회에 헌납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면서 “구원파였던 유명 탤런트 J씨도 보석류 등 많은 돈을 헌납했고 오대양 대표 박씨도 희생자 중 한 명”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검찰은 박씨가 빌린 사채 규모와 사용처, 사라진 102억원의 행방을 규명하지 못한 채 이 돈이 몽땅 유 전 회장 측에 흘러간 것 아니냐는 의혹만 남긴 채 수사를 종료했다. 

구원파 수련원 ‘금수원’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종교시설 금수원에 집회시설인 대형 창고와 친환경 농사를 위한 비닐하우스가 들어서 있다.
안성=연합뉴스
◆관련자 사망과 차명재산


유 전 회장 일가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수부가 이 돈의 흐름 규명에 나선다고 해도 난항이 예상된다. 오대양의 자금 흐름을 잘 알고 있는 이 회사 핵심 직원들이 집단 변사 사건 당시 모두 목숨을 끊었고 관련 회계 장부 등도 모두 소각해버려 실체 파악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유 전 회장 일가가 재산 상당수를 차명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점도 수사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과거 수사와 재판 기록을 보면 유 전 회장은 구원파 교인과 계열사 직원 명의를 빌려 계좌를 개설하고 부동산을 매입한 경우가 많았다. 2003년에는 세모그룹 전 직원 등 10명이 “회사 자금 마련을 위해 한 신용협동조합에서 돈을 빌릴 때 명의만 빌려줬을 뿐인데, 이제 와 우리가 돈을 갚는 건 부당하다”며 채무부존재소송을 내면서 세모그룹 차명계좌의 존재가 일부 드러난 바 있다.

서울보증보험이 2002년 유 전 회장의 두 아들과 세모그룹 전 직원들을 상대로 구상금 소송을 제기할 당시 이들은 각자 책임을 피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던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건물의 실제 소유주를 ‘구원파’로 불리는 기독교복음침례회임을 밝혀 부동산도 명의신탁을 통해 차명관리해 왔다는 사실을 고백하기도 했다. 

◆재산 차명 관리해 역추적 가능할 듯

그러나 일각에서는 유 전 회장 일가가 차명으로 재산을 관리한다는 점을 오히려 수사의 ‘청신호’로 보고 있다. 행방을 알 수 없는 자금이 현재 ‘지하’에 꼭꼭 감춰진 상태라면 아예 손을 써볼 여지조차 없지만 차명의 형태로 윤곽이 형성돼 있다면 수사의 단서를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실제 이런 추론을 토대로 유 전 회장 일가의 감춰진 재산을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회장 동생 명의로 돼 있다가 한 영농조합 법인 명의로 넘어간 서울 염곡동 일대 5729㎡ 넓이의 땅도 그중 하나로 꼽고 있다. 이 땅은 당시 세모그룹이 해체 수순을 밟던 1998년 유 전 회장 동생이 매입했다가 되팔았는데 이를 산 영농조합이 유 전 회장 사저로 의심받은 경기 안성시 보개면에 사무소를 두고 있어 의심을 짙게 하고 있다.

검찰은 이 밖에도 ‘기독교복음침례회를 위한 사업’을 목표로 설립된 청초밭영농조합법인이 제주도에 보유하고 있는 990만㎡의 땅 등 전국 곳곳에 차명으로 유 전 회장 일가 재산이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준모 기자 jmki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