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감원·국세청 등 총동원돼 유병언 회장 일가와 관련 계열사 조사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5 08:06:28 수정 : 2014-04-25 08:30: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금융당국이 모두 나서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와 모든 계열사에 대해 외국환거래 위반 여부를 살피고 있다.

국세청과 관세청까지 이들 계열사 조사에 들어갔기에 불법 외환 거래뿐만 아니라 역외 탈세 전반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주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를 포함해 청해진해운, 천해지, 아해, 다판다, 세모, 문진미디어, 온지구, 21세기, 국제영상, 금오산맥2000, 온나라, 트라이곤코리아 등을 대상으로 불법 외환거래 여부를 들여다보는 작업에 착수했다.

앞서 금감원은 유 전 회장과 일가와 청해진해운에 대한 불법 외환거래를 조사해 왔다. 그 결과 문제점이 계속 드러나자 불법 외환거래 조사 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금감원은 유 전 회장의 일가가 불법으로 해외 자산을 취득하고 투자를 하는 데 이들 계열사가 이용됐는지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또 이들 기업이 해외 부동산 취득 시 등에 사전 신고 의무를 위반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유 전 회장 일가가 아해 프레스 프랑스 등 13곳의 해외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는 과정에서 불법 외환 거래가 있는지도 확인키로 했다.

외국환거래법은 자본 거래를 할 경우 거래 목적과 내용을 외국환 거래은행에 미리 신고하도록 하고 있다.

국세청과 관세청은 유 전 회장 일가와 모든 계열사의 은닉 재산 및 역외 탈세 혐의에 대해 조사키로 햇다.

금감원과 국세청, 관세청은 지난 24일 인천지검에서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통해 유 전 회장 일가에 대해 입체적인 조사를 통해 비리를 모두 털어낸다는데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해진해운은 최근 몇 년간 법인세를 한 푼도 내지 않았다.

청해진해운의 2009∼2013년까지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16억원과 14억9000만원이었다.

지난 5년간 당기순익은 35억4000만원, 접대비 명목으로 3억7350만원을 썼으나 법인세 지출 비용 항목은 '0'원으로 돼있다.

관세청은 유 전 회장 일가와 관련 계열사의 해외 무역 거래 과정에 불법 여부를 들여다 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인천지검을 컨트롤타워로 해서 금감원, 국세청, 관세청까지 합세해 유병언 전 회장 일가와 모든 계열사의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치기로 했다"면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는 대로 검찰에 이관해 수사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