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갑상선암검진 결정기준없어…신중한 권고안 마련해야"

입력 : 2014-07-21 14:33:01 수정 : 2014-07-21 14:33: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복지부·국립암센터 갑상선암 검진 대토론회  갑상선암 환자가 급증했지만 최근 과잉 진단 논란이 일면서 '갑상선암 검진을 꼭 받아야 하느냐'는 의문을 갖는 사람도 늘고 있다.

갑상선암 검진을 둘러싼 혼란이 커진 것은 검진 여부를 결정해줄 객관적인 증거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국가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탓이 크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갑상선암의 검진·수술의 이득과 손해를 평가할 근거를 마련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기로 했다. 갑상선암 검진을 권고하거나 이에 반대할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의견을 수용해 빅데이터를 이용해 갑상선암 검진의 효과의 근거도 마련할 예정이다.



◇ "발견된 갑상선암 대부분 크기 작아" vs "작다고 무시할 수 없다"

중앙암등록본부의 2011년 국가암등록통계자료를 보면 갑상선암은 주요 암 가운데 발생률 1위(18.6%)이며 1999∼2011년까지 10여년간 연평균 23.7% 급증했다.

가장 유력한 갑상선암 급증 원인은 초음파 등과 같은 기술 발전으로 조기 진단이 늘었기 때문이다.

국립암센터 암등록사업과 정규원 과장은 21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국립암센터에서 열린 '갑상선암 검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최근 갑상선암 증상이 나타난 뒤 병원을 찾아 암 진단을 받은 경우는 줄고 갑상선암 검진 과정에서 암을 발견한 경우는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정 과장이 국가암등록자료를 바탕으로 1999년, 2005년, 2008년 갑상선암 발생자 5천801명을 조사해 암 진단경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갑상선암 관련 증상으로 진료를 받다가 갑상선암을 발견한 경우는 1999년 78.6%에서 2008년 28.1%로 급감했다. 반면 갑상선암 검진 도중 발견한 경우는 1999년 13%에서 2008년 56.7%로 급증했다.

정 과장은 "암종별 분포에서도 예후가 좋은 암으로 분류되는 유두암이 97.2%였고 종양의 최대경별 분포를 봐도 크기가 1㎝이하인 경우가 전체의 67.5%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남대 의대 내과 강호철 교수는 "크기가 작은 갑상선암이 이후 공격적인 양상을 보일 것인지, 진행을 하지 않고 잠재적 암으로 머무를 것인지 구분할 적절한 방법은 없다"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모든 갑상선 미세유두암이 잠재암이라고 주장하는 문헌은 찾아볼 수 없다"며 "미국과 일본의 연구 결과를 보면 갑상선 미세유두암이라도 진단 당시 전이된 경우도 많다"고 반박했다.



◇ 검진 권고·반대 근거 불충분…"세밀한 검진권고안 마련해야"

갑상선암 검진을 둘러싼 전문가의 의견은 팽팽하게 갈리지만 이들이 같은 목소리를 내는 부분이 있다. 국내 갑상선암 진단, 치료, 예후를 한눈에 보여주는 대규모 자료와 제대로 된 정부 권고안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갑상선암 검진 제정위원회 실무위원으로 활동 중인 한림대학교 의대 가정의학과 김수영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갑상선암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 갑상선암 선별 검사를 권고하거나 반대할 근거가 불충분"하다며 "수검자가 갑상선암 검진을 원한다면 검진의 이득과 위해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 후 검진을 실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국립암센터 암검진사업과 김열 과장도 "갑상선암이 급증해 민간 검진이 증가하고 있지만 국가 차원의 권고안은 없다"며 "암발생률 1위인 갑상선암의 조기검진 효과와 이를 뒷받침할 근거가 담긴 검진 권고안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김 과장은 "이를 위해 현재 국내에 존재하는 5대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 권고안에 질병비 부담이 큰 폐암과 갑상선암을 포함, 7대암 검진 권고안을 만들고자 국가암검진 프로그램 제·개정을 위한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또 "개정되는 암검진 권고안은 국가암검진 수검률, 암검진 권고안 이행 수검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예정"이라며 "권고안은 초안을 공개해 관련 학회와 전문가 의견을 수집한 뒤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