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갑상선암 “증상 없으면 검진 안받도록 추진”

입력 : 2014-07-22 00:48:15 수정 : 2014-07-22 00:48: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립암센터가 최근 과잉 진단 논란이 일고 있는 갑상선암과 관련해 ‘증상이 없으면 검진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가이드라인 마련에 나섰다. 최근 몇 년 사이 특별한 이유없이 갑상선암 환자가 급증한대 따른 조치다. 학계 일각에서는 조기 진단으로 완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간과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21일 경기 고양시 국립암센터에서 공동 주최한 ‘갑상선암 검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검진 기준을 두고 과잉 진료를 막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나왔다.

이날 토론에 참가한 김수영 갑상선암 검진 제정위원회 실무위원(한림대 의대 교수)은 “문헌 연구를 진행한 결과 갑상선암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 갑상선암 선별 검사를 권고하거나 반대할 근거가 불충분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은 “갑상선암 검진 효과는 검진이 사망률을 낮추느냐가 핵심인데 이와 관련된 연구는 아직 없고 검진 시행으로 발생할 위해성을 제대로 밝혀낸 논문도 부족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최종안은 아니지만 현재 준비 중인 갑상선암 검진 권고안은 수검자가 갑상선암 검진을 원한다면 검진의 이득과 위해에 대해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 후 검진을 해야한다는 것이 주된 방향”이라고 했다. 이어 “증상이 없는 성인에게 초음파를 이용한 갑상선암 선별 검사는 일상적으로 권고하지는 않는다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잦은 검진으로 인한 실익이 별로 없다는 의미다.

정부가 마련중인 권고안 초안은 곧 전문가들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김열 국립암센터 암검진사업과장은 “암 발생률 1위인 갑상선암의 조기검진 효과와 이를 뒷받침할 근거가 담긴 검진 권고안 개발이 필수적”이라며 “국내에 존재하는 5대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 권고안에 질병비 부담이 큰 폐암과 논란이 큰 갑상선암을 포함, 7대암 검진 권고안을 만들고자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갑상선암 검진 권고안 초안은 1∼2주 안으로 관련 학회와 전문가에게 배포될 예정”이라며 “전문가 의견을 수집해 올해 안으로 7대암 검진 권고안 제·개정 총괄위원회가 최종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암등록본부의 2011년 국가암등록통계자료를 보면 갑상선암은 주요 암 가운데 발생률 1위(18.6%)이며 1999∼2011년까지 10여년간 연평균 23.7% 급증했다. 가장 유력한 갑상선암 급증 원인으로는 초음파 등 검진기술 발전으로 인한 조기 진단이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규원 국립암센터 암등록사업과장은 “최근 갑상선암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찾았다가 암 진단을 받은 경우는 줄고, 검진 과정에서 (갑상선) 암을 발견한 경우는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호철 전남대 의대 교수(내과)는 “국내외 연구 결과를 보면 크기가 작은 갑상선 미세유두암이 진단 당시 전이된 경우도 많다”며 “갑상선암 크기가 작다고 잠재암으로 예측할 지표는 없다”고 반박했다. 강 교수는 “초음파 검사로 발견되는 갑상선암이 항상 크기가 작거나 초기인 것도 아니다”라며 “촉진만으로 임상적으로 유의한 갑상선암 결절을 발견할 수 있느냐는 부분도 논란이 크다”고 지적했다.

조병욱 기자 brightw@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