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한국 위안부 여행 상품’ 싸고 시끌

입력 : 2014-07-22 20:26:55 수정 : 2014-07-23 07:45: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교직원 노조, 박물관 견학 지원
언론 “법 위반·反日투어” 제동
일본에서 오이타(大分)현 교직원 노동조합이 지원한 한국 내 옛 일본군위안부 관련 여행 상품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오이타현 교직원 노조는 지난 5월8일 오이타합동신문에 한국 여행 모집 광고(사진)를 실었다. 제목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배우는 한국평화의 여행’이다. 여행지는 한국의 일본군위안부 박물관뿐 아니라 항일 지사들이 투옥됐던 서대문형무소 터 등이다. 오이타현 내 중학생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이 상품은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부모와 자녀가 함께 2박 3일 여행에 나설 때 2만5000엔(약 25만원) 특가가 적용된다.

산케이신문은 그러나 이 상품이 여행업법 등을 위반했다며 문제를 삼았다. 상품을 기획한 오이타현 교직원 노조가 신청접수, 여행대금 수령 등을 담당해 관련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일본 여행업법 시행요령에 따르면 여행업무는 등록된 여행업자만 할 수 있지만 등록 여행업자가 아닌 노조가 관련 업무를 했기 때문이다. 산케이는 또 노조가 이미 2년 전부터 이 같은 상품 모집업무를 했다는 점에서 최소 3차례 위법행위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여행 상품 가격이 싼 것은 오이타현 교직원 노조가 조성한 금액을 지원하기 때문이라는 폭로도 뒤따랐다. 산케이는 특히 이번 견학지인 위안부 박물관이 일본군이 여성들을 강제 연행해 성노예로 삼았다는 한국 측의 일방적 주장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시설이라면서 이 상품이 ‘반일투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오타 아키히로(太田昭宏) 국토교통상은 22일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제대로 규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본 관광청도 교직원 노조 측에 이번 상품을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오이타현 교직원 노조 측은 “앞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개선하고 싶다”면서도 “여행 내용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 예정대로 진행할 뜻을 분명히 했다. 오이타현 교직원 노조는 독자적인 평화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상품을 기획했으며 위안부 박물관 견학뿐 아니라 스포츠, 예능 대화 등 한국 중학생과의 교류가 여행 내용에 포함돼 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