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정부, 위안부 부정한 영문책자 제작 개입"

입력 : 2014-07-23 20:22:45 수정 : 2014-07-23 22:45: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방TBS “외무성 직원이 초안 주도” 일본 정부 당국자가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취지의 영문 소책자 제작 과정에 개입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일본 민방 TBS는 니시오카 쓰토무(西岡力) 도쿄기독교대 교수가 지난 5월 펴낸 영문 소책자 ‘위안부 문제 - 사실관계 점검 및 일반적인 오해들’ 작성 과정에서 외무성과 총리관저 직원이 초안을 훑어보며 비공식적으로 관여했다고 22일 보도했다.

이 책자는 ‘고노담화에서 일본 정부가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 ‘고노담화가 강제연행을 인정한 것은 아니다’는 등의 주장을 담고 있다. 고노담화는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1993년 당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의 담화를 말한다.

TBS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가까운 정부 관계자가 소책자 작성을 주도했다면서 아베 정권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홍보하는 전략을 취하지는 않겠지만 민간단체 주장을 소개하는 형태로 소책자를 완성하기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이 방송사는 또 이번 책자발간에 대한 정부 관계자의 개입과 병행해 지난달 고노담화 검증 결과 발표가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TBS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고노담화를 검증만 할 뿐 수정은 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총리 주변에서는 담화 검증을 ‘미래의 담화 수정을 향한 여론 조성 계기’로 삼으려는 생각도 감지된다고 덧붙였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