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거시정책 패키지'…경제 살리기 '41조+α' 푼다

입력 : 2014-07-24 18:02:12 수정 : 2014-07-25 02:16: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하반기에만 22조 선제 투입
올 성장률 목표 3.7%로 하향
정부가 내수경기를 활성화하고자 내년 말까지 41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등 확장적 거시정책을 추진한다. 가계소득 증대 세제 3대 패키지 도입을 통한 기업이익의 가계소득 환류와 주택시장 정상화로 ‘가계소득↔기업이익’의 선순환 구조도 만든다.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체크·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의 소득공제를 한시적으로 확대하거나 일몰을 연장한다. 지역·금융권역별로 차별했던 주택담보대출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각각 70%와 60%로 단일화한다.

정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를 기점으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 활력이 떨어지고 있다. 여기서 다시 주저앉게 되면 우리 경제는 긴 침체의 터널로 빠져들 수 있다”며 “모두가 다시 한번 신발 끈을 동여매고 경제 부흥을 위해 한마음으로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관건은 투자인데, 세금을 감면해주고 저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것도 중요하나 투자할 의지와 자금이 있어도 투자하지 못하게 가로막는 나쁜 규제를 철폐하는 것”이라며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 ‘체감된다’고 할 때까지 물고 늘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부문 개혁에 대해서도 “혼을 담은 그런 실천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朴대통령 “국민이 그만 할때까지 경기부양 매진해달라”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경제 부흥을 위해 한마음으로 매진해 달라”고 독려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4.1%에서 3.7%로 하향 조정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로는 4.0%를 제시했다. 세월호 참사 여파와 민간소비 부진, 세계경제 회복세 둔화 등으로 경기 개선세가 주춤하는 상황을 반영했다. 이에 정부는 재정과 금융·세제·규제 개혁 등 ‘41조원α’ 거시정책 패키지를 추진한다. 추가경정예산에 버금가는 재정보강 11조7000억원과 중소기업 등 금융지원 확대 29조원, 세제와 규제 개혁 등 총 41조원 이상을 푼다. 기금운용계획 변경, 재정 집행률 제고, 정책금융 확대 등 21조7000억원은 하반기에 공급을 끝낸다. 한국은행 금융중개지원대출 확대와 안전투자펀드 조성 등 13조원은 하반기부터, 시장안정 P-CBO(신규발행채권 담보부증권) 추가 발행과 선박은행 조성 등 3조원은 내년 이후 각각 지원한다.

남상훈 기자, 세종=박찬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