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日 이하라 국장 “위안부 문제 연내 해결 희망”

입력 : 2014-07-25 06:00:00 수정 : 2014-07-25 09:23: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4차협의서 구체 해법 제시 전망
朴 대통령 25일 도쿄지사 접견
일본군위안부 문제 한·일 국장급 협의차 방한한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국장이 24일 올해 말까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은 이날 “이하라 국장, 오노 게이치(小野啓一) 동북아과장 등 일본 외무성과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들이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국내 일본 전문가들을 만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안다”며 “이하라 국장은 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를 올해 안에 정리하고 싶다’, ‘위안부 문제 해결의 심리적 마지노선은 올해 말이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말했다.

이하라 국장의 발언은 현실적으로 올해를 넘기면 위안부 문제가 영구미제 사건이 될 수 있으니 연내 해결을 목표로 한·일 양국이 노력해야 한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한·일 수교 50주년을 맞는 내년 6월 이후에는 박근혜정부의 임기도 반환점을 돌게 돼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하기 힘들다”며 “그 전에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납득할 카드를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다음달 일본 도쿄 개최가 유력한 제4차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는 일본 측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도쿄도지사를 접견한다. 박 대통령이 국내에서 일본 정계 인사와 만나는 것은 지난해 2월 대통령 취임식 이래 1년5개월 만이다.

마스조에 지사는 방한에 앞서 17일 아베 총리를 만나 방한 계획을 보고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박 대통령을 만난다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는 뜻을 23일 일본 언론에 밝힌 바 있다.

김청중·남상훈 기자 c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