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한·일 관계 미세한 변화 … 관건은 日의 극우 풍토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7-25 21:28:09 수정 : 2014-07-25 21:47: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아베 신조 총리의 측근으로 알려진 마스조에 요이치 도쿄도지사를 접견했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일본 정계 인사를 만난 것은 1년 5개월 만이다. 의미가 작지 않다. 미묘한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한·일은 ‘먼 나라’로 변해 있다. 비슷한 시기에 대통령과 총리에 오른 한·일 정상은 지금까지 정상회담조차 열지 못했다. 지난해 10월 브루나이에서 열린 에이펙(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서 서먹한 표정으로 나란히 앉고, 지난 3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 때 달갑지 않은 한·미·일 정상회담 자리를 함께했을 따름이다. 내년이면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는다. 하지만 관계 복원은 난망하기만 하다.

어떻게 이런 상황을 타개할 것인가. 한·일에 던져진 숙제다. 마스조에 지사의 청와대 예방은 이런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아베 총리의 구두 메시지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한다. 관계 복원을 바라는 심경이 담겨있다. 한·일 국장급 협의에 참석한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엊그제 “위안부 문제 해결의 심리적 마지노선은 올해 말”이라고 했다. 타결 의지를 내비치는 말이다. 마스조에 지사의 방한은 그 연장선상에 있다. 우리 정부도 주일대사에 4선 의원을 지낸 유흥수 한·일친선협회중앙회 이사장을 내정했다. 그는 지일파다. 일본 언론은 “관계 회복의 실마리를 찾으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반색했다. 양국의 행보에 출구를 뚫기 위한 미세한 변화가 읽힌다.

돌아봐야 할 것이 있다. 한·일 관계는 왜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들었는가. 아베 정부의 퇴행적 행보 때문이다. 이전만 해도 지금처럼 얼어붙지는 않았다.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부인하고, 침략전쟁 범죄를 부정하니 관계는 악화일로를 걸었다. 일본 내 극우세력이 혐한을 부추기고, 집단자위권 확대로 ‘침략의 추억’을 자극하니 모든 것이 엉클어진다.

유엔 시민적·정치적귄리위원회는 그제 일본 정부를 향해 “위안부 피해 여성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했다. “위안부라는 우회적인 표현 대신 ‘강제 성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라”고 권유하기도 했다. 한·일 관계를 풀 화두를 던진 결정이다. 박 대통령은 어제 “(일본) 정치인들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인해 어려움을 가중되고 있다”며 관계 악화의 중심에 놓인 역사 문제를 거론했다. 일본의 변화를 촉구한 말이다.

한·일 관계 악화는 모두에 도움이 될 리 없다. 일본의 변화가 관건이다. 극우적 사고로 모든 것을 재단하는 일본의 정치풍토가 바뀌어야 한다. 그것이 한·일의 밝은 미래, 평화로운 동북아를 구축하는 길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