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송철호 후보 딸 아고라 글 '아버지의 눈물' 누리꾼 주목

관련이슈 2014년 7.30 재보선

입력 : 2014-07-26 17:34:58 수정 : 2014-07-26 17:34: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7·30 울산 남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송철호 후보의 큰 딸이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올린 글 '아버지의 눈물'이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송 후보의 큰 딸은 25일 오전 아고라에 올린 글에서 아버지가 지난 22년간 울산에서 야권후보로 여섯 번 출마해 낙선하면서 가족이 겪었던 아픔 등 소회를 적었다.

특히 21일 밤 선거방송토론에서 '지역주의 폐해'로 번번이 낙선해 온 송 후보가 결국 울먹이는 모습을 보인 데 대한 딸로서 심정도 담담히 밝혀 누리꾼들의 격려가 이어졌다.

송 후보의 큰 딸은 '아버지의 눈물'에서 "아버지가 눈물을 보이시는 모습을 난생처음 보고 '저렇게 힘드셨는데 가족들에게는 늘 밝고 강한 모습만 보이려고 애쓰셨구나'라는 마음에 가슴이 무너져 내렸다"면서 "이런 아버지의 눈물을 연기라고 폄하하는 분들을 보며 마음이 아팠고 용기를 내어 이 글을 적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아버지는 6번의 선거를 치르면서 매 선거 때마다 희망이 절망으로 바뀌는 쓰라린 경험으로 40대와 50대를 보내셨고 옆에서 응원하던 가족도 큰 상처를 받았다"며 "그런 아버지가 이제 60대가 되셨는데도 야권과 시민사회의 권유로 무소속 시민후보로 다시 출마를 결정했을 때 가족은 반대할 수밖에 없었다"고 상기했다.

그 이유에 대해 "가족이기에, 야권 불모지인 울산에서 질 것이 뻔한 이 선거를 치르겠다는데 만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버지는 결국 수 개월간의 고심 끝에 출마를 결심했는데 힘든 싸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 잘 알면서도 다시 몸을 던진 아버지를 가족은 다시 응원할 수밖에 없었다"고 술회했다.

이어 "하지만 실제로 가족들이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다. 최근 들어 후보 자녀들의 SNS를 통한 선거운동이 활발해졌지만 이미 울산에서만 여섯 번의 선거를 치르면서 알만한 분들은 아는 아버지를 4남매가 이제 와서 SNS로 홍보하는 것이 오히려 유권자들의 반감을 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컸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며칠 전 아버지가 상대후보와 함께한 TV 토론회의 마지막 연설에서 본인이 울산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울산시민이라는 점을 호소하다가 울먹이는 모습을 보게 됐다. 세상에서 가장 존경하는, 누구보다도 강인한 아버지가 눈물을 보이는 모습을 난생처음 보았다"고 밝혔다.

송 후보 딸은 "아버지는 제가 초등학교 6학년이던 1992년 첫 선거를 치렀는데 울산에서 활발하게 인권변호사로서 노동자와 서민을 변호하던 때였다"고 되새기고 "아버지는 정치가 한번 발을 들이면 본인 뿐 아니라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희생시킨다는 것을 잘 알고 계셨기에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수차례 정치 참여를 권유했지만 고사했다"고 회상했다.

딸은 "그러나 두 전 대통령의 치열한 설득과 시민단체들의 열렬한 지지에 아버지는 결국 야권불모지인 울산에서 야권후보로서 정치활동을 시작한 뒤 2002년까지 2년마다 국회의원선거와 시장선거를 치르면서 매번 여론조사에서는 상대후보에 월등히 앞섰지만 선거 막판 지역 언론과 상대후보의 지역감정 부추기기에 밀려 고배를 마셔야했다"고 기억했다.

딸은 "아버지는 그때마다 '민주주의는 힘 있는 사람들이 잘 사는 세상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힘없는 사람도 노력하면 잘 살 수 있어야 하고, 공평하게 기회를 가져야 하고, 잘못된 제도는 바르게 고쳐야 한다. 그것이 누군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면 아빠가 꼭 한번 해 보고 싶다'고 하셨다"면서 "그동안 여당에서 프러포즈를 한 적도 있었지만 아버지는 언제나 사회적 약자를 돕고자 하는 신념으로 야권후보로 남겠다고 고집하셨다"고 강조했다.

큰 딸은 "제가 13살부터 선거를 치러 오신 아버지를 때로는 원망도 하고 때로는 응원도 하면서 어느덧 한 가정을 이뤄 이제 곧 아이를 출산할 예비엄마가 됐다. 아버지의 따뜻한 사랑과 가르침을 제 아이에게 그대로 물려주고 싶다"고 전하고 "정말 기적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할아버지의 진심 어린 눈물이 울산시민들의 차가운 무관심을 녹여주었다고, 너도 늘 진심으로 사람을 사랑하고 대하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했다.

한편 송철호 후보의 딸이 25일 오전 11시 15분 '다음' 아고라에 올린 글 '아버지의 눈물'은 26일 오후 4시 현재 3만1000여 조회 수와 660여개의 댓글이 달려 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