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미연합사령관 "연합사, 서울잔류 고려…결심은 아직"

입력 : 2014-07-27 13:38:11 수정 : 2014-07-27 13:38: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北 미사일 발사는 안보리 결의 위반…용인 못해"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은 27일 주한미군 용산기지의 평택이전 이후 연합사령부를 서울에 남겨놓는 문제와 관련, "현재 고려는 되고 있지만 어떠한 결심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이날 판문점 '자유의 집'에서 열린 정전협정 체결 61주년 기념식 직후 취재진과 만나 "지금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관련 다양한 협상이 진행 중이고, 한미 정부는 현재 한미동맹의 지휘통제를 위한 최고의 태세를 어떻게 하면 갖출 수 있을지에 대해 협조 및 토의를 해나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가 이미 합의한 용산기지이전계획(YRP)에 따르면 용산기지는 2016년까지 모두 평택으로 이전하게 된다. 이에 앞서 연합사는 전작권 전환에 따라 2015년 12월까지 해체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미가 전작권 전환시기 재연기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용산기지 이전 이후에도 연합사가 해체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됐다.

미국 측은 전작권 전환 재연기에 따라 당분간 더 존치될 예정인 용산기지 내 연합사의 서울 잔류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및 로켓 발사와 관련, "북한은 현재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고 있고 국제 규범을 준수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그런 행동은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계속해서 이런 모습만 보인다면 국제사회로부터 더욱 고립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특히 북한은 어제 탄도미사일 발사를 단행하면서 항행금지구역도 선포하지 않았는데 이런 미사일 발사는 정말로 위험한 행동"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이런 동향을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