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경찰 “유병언 노숙인 위장 흔적 다수 발견”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7-29 06:00:00 수정 : 2015-01-20 21:19: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망원인 원점 재수사 착수
‘김 엄마’·양회정 부인 자수, 유대균·박수경 구속수감
유병언 청해진해운 회장의 시신 발견 당시 그를 노숙인으로 위장한 흔적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면서 경찰이 전면 재수사에 착수했다. 유 회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지명수배됐던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신도 ‘김 엄마’ 김명숙(59)씨와 유 회장 운전사 양회정(55)씨의 부인 유희자(52)씨는 28일 검찰에 자수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유 회장 장남 대균(44)씨와 ‘호위무사’ 박수경(34·여)씨, 도피 조력자 하모(35·여)씨를 구속했다.

전남 순천경찰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유 회장의 사인으로 자살을 배제한 채 자연사와 타살 쪽에 무게를 둔 부검 결과를 내놓은 직후부터 원점에서 재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유 회장 시신 머리맡에 노숙인들이 흔히 하는 방식으로 천 가방의 손잡이가 양말로 묶여 있고, 가방에는 빈 소주 병과 막걸리 병이 들어 있는 점을 주목하고 이를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순천서 수사본부의 한 관계자는 “유 회장의 시신 발견 당시 상황을 보면 누군가 의도를 갖고 유 회장을 노숙인으로 위장 내지 조작한 흔적이 다수 보인다”며 “이 때문에 노숙인으로 위장했을 가능성이 큰 대상자를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헌상 2차장검사)은 이날 자수한 김씨와 유씨를 14시간 가량 조사한 뒤 오후 11시5분쯤 돌려보냈다. 검찰에서 김씨 등은 “유 회장 사망 소식을 텔레비전을 보고 알았다”며 “자수하면 선처한다는 보도를 보고 자수를 결심했다”고 진술했다. 이들은 5월 27∼28일쯤 경기 안성의 금수원을 빠져나갔으며 이후 양씨와 연락이 두절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씨는 오전 6시쯤 인천지검 당직실로 직접 전화를 걸어 자수 의사를 밝혔다. 서울 태릉 인근에 머물렀던 김씨는 오전 8시30분쯤 유씨와 함께 택시를 타고 인천지검으로 가 자수했다. 이들은 모두 범인 은닉·도피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였다.

이날 구속된 대균씨는 청해진해운 등 계열사 자금 총 99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배임·횡령), 박씨와 하씨는 대균씨 도피를 도운 혐의를 각각 받고 있다.

순천·인천=한현묵·조성호 기자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

지난 5월 25일 이후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에 대하여, 유 전 회장이 밀항이나 정치적 망명을 시도하거나 정관계 로비나 비호를 받은 사실이 없으며, 금수원 내에는 지하터널이나 지하벙커가 없음이 검찰 수사 결과 확인되어 이를 바로 잡습니다.

또한, 유병언 전 회장은 청해진해운으로부터 4대보험이나 국민연금을 받은 사실이 없으므로 청해진해운 회장이라고 할 수 없으며, 유 전 회장이 세월호 내부 증개축을 지시한 사실이 없으며, 유 전 회장의 세모그룹은 1997년 부도 당시 적법한 절차에 따라 법정 관리를 받았으며, 김혜경 씨 등 특정 개인이 유 전 회장의 비자금을 관리한 사실이 없으며, 경기도 안성, 경북청송 제주도, 경북 봉화, 울릉도 등의 영농조합들은 유 전 회장 소유가 아닌 해당 조합원들의 소유이며, 유 전 회장은 ‘김혜경이 배신하면 구원파는 모두 망한다’는 발언을 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왔습니다.

그리고 국과수를 통해 유 전 회장의 사망 시점이 확인됨에 따라서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 유 전 회장의 도피를 조직적으로 도왔거나 ‘김엄마’와 ‘신엄마’가 도피 총괄 지휘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와 이를 확인하였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