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저우융캉 처벌 착수… ‘성역’ 깬 사정칼날

입력 : 2014-07-29 22:58:56 수정 : 2014-07-30 03:32: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黨, 기율위반 심사”… 수사 공식화
수뢰·살인·여자문제 등 혐의 다양
중국 당국이 그간 각종 비리 혐의로 사법처리설이 꾸준히 나돌던 저우융캉(周永康·72) 전 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에 대한 수사를 공식화했다. 중국 최고지도부 일원인 저우 전 상무위원이 처벌을 받는다면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비리문제로 사법처리되는 최고위급 인사가 된다.

◆부패 혐의 ‘몸통’ 정조준

신화통신과 중국중앙(CC)TV 등 중국 언론들은 29일 “당 중앙위원회가 저우융캉의 엄중한 기율위반 문제와 관련한 사건을 정식 접수해 심사하고 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당국은 저우 전 서기의 구체적인 혐의를 알리지 않은 채 조사착수 사실만 짤막하게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톈진(天津)에 연금돼 있다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지만 중 당국이 그에 대한 조사 착수를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우 전 서기는 지난해 3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체제 출범 이후 각종 부정부패 혐의로 사정당국의 추적을 받아왔다. 특히 시 주석이 취임 직후 강력 추진해 온 ‘지위고하를 막론한 부패 척결’ 칼날이 주로 저우 전 서기의 3대 정치 기반인 중앙정법위, 쓰촨(四川)성, 석유방 인사들에게 집중되면서 최종적으로는 저우 전 서기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지금껏 중화권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의혹을 종합하면 저우 전 서기의 혐의는 뇌물수수, 폭력조직과의 결탁, 살인사건 연루, 복잡한 여자문제 등을 넘나든다.

시진핑 체제 들어 낙마한 전·현직 고위관료 중 저우 전 서기 측근으로 분류된 인물은 현재까지 200명이 넘는다. 리둥성(李東生) 전 공안부 부부장이나 쉬차이허우(徐才厚) 전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 등이 최근 부패 혐의로 낙마했다. 일부 중국언론은 저우 전 서기의 아들 저우빈(周濱)도 불법영업 혐의 등으로 당국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부패 혐의로 중국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는 저우융캉 전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가 2012년 3월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65년 만에 금기 깬 中

그동안 당 상무위원 출신은 사정당국의 칼날에서 비껴 서 있었다. 중국 공산당의 지배력 강화와 통치기강 확립 차원에서 당 최고지도부는 성역으로 남겨두는 것이 일종의 관례였기 때문이다. 후진타오(胡錦濤) 시대까지도 중국의 사법, 공안분야를 총괄하는 1인자의 자리에 앉아있었던 저우 전 서기에 대한 공개적인 처벌 절차에 들어간 것을 두고 “중국 반부패 역사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이번 조사 착수 배경에는 시 주석의 결단이 자리잡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 주석은 지난해 3월 국가주석에 취임한 뒤 ‘호랑이(부패한 고위관료)와 파리(부패한 하급관료)를 함께 잡겠다’는 구호 아래 강력한 반부패 드라이브를 걸어 왔다. 최고지도부의 일원이었다는 이유로 ‘큰 호랑이’, ‘진짜 호랑이’라고 불린 저우 전 서기의 혐의를 덮어둔다면 시 주석의 반부패 개혁 동력도 급속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번 수사 착수로 ‘금기’를 깬 만큼 시 주석의 반부패 칼끝이 어디까지 나아갈지도 주목된다.

저우 전 서기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는 오는 9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18기4중전회) 즈음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선 저우 전 서기가 각계 부패사범의 ‘몸통’이라는 점을 감안해 엄벌에 처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