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평창올림픽 조양호 위원장 선임…'우려 반 기대 반'

입력 : 2014-07-31 13:43:35 수정 : 2014-07-31 13:43: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올림픽 유산 활동 등 지속가능 발전전략 차질 예상"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조양호(65) 한진그룹 회장이 선임되면서 올림픽 유산 활용 등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목소리가 강원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3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제10차 위원총회를 열어 조양호 회장을 새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3수 도전 끝에 올림픽을 유치,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으로 삼으려고 했던 강원지역에서는 지역 정서를 모르는 중앙 인사가 선임된 것에 대해 실망감을 보이고 있다.

김시성 강원도의회 의장은 "평창올림픽은 도민의 피와 땀으로 유치했는데 도민의 의견을 물어보지 않고 조직위원장을 결정할 수 있느냐"며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는 도민이 성원하고 지지해야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도내 체육계는 최근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건설 등을 놓고 이견이 있었던 상황에서 이번에 조 회장이 위원장에 선임됨에 따라 앞으로 지역의 의견이 더욱 배제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도내 체육계의 한 관계자는 "중앙에서는 올림픽 개최와 금메달 따는 것만 신경 쓸 공산이 크다"며 "이러다 보면 올림픽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 마련하려던 강원도의 입장은 배제될 수 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평창올림픽 유치 단계부터 예산 절감과 사후 활용방안 등을 촉구해온 도내 시민단체도 조 위원장이 적임자는 아니라는 반응을 보였다.

도내 시민단체는 조직위원회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주민의 입장을 전하기 위해 조만간 청원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유성철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평창동계올림픽은 국가 사안이기도 하지만 막대한 강원도 재정이 들어가는 지역 현안이기도 하다"면서 "조 위원장이 주민의 목소리를 국가에 제대로 전달할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라고 비판했다.

정부와 올림픽 준비를 해야 하는 강원도는 입장을 표명하는데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도의 한 관계자는 "조 위원장이 동계올림픽 유치활동을 함께했던 만큼 중요성을 이해하지 않겠느냐"며 일말의 희망을 보였다.

일부 국회의원도 "조직위원장 선임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강원도 인사를 찾기에는 힘이 든다"면서 "조 위원장은 외부인사이지만 그나마 올림픽 유치위원장을 했던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