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새누리당, 승리에 취해 독배 들이켜는 일 없기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7-31 23:57:30 수정 : 2014-07-31 23:57: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의 7·30 재보선 압승은 기회이자 위기다. 인사 난맥에 이어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추적·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검경의 부실은 폭탄과도 같았다. 그런데도 민심은 새누리당에게 11대 4로 손을 들어주었다. 야당이 들고 나온 ‘세월호 심판’보다 민생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다시 한번 기회를 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양날의 칼이다. 여당이 승리에 도취해 민심에 부응하지 못하면 비난의 화살이 날아들 수밖에 없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정부 여당이 잘했다고 표를 주신 게 아니라 지금까지 잘못을 거울삼아 지금부터 잘하라고 표를 주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대변인은 “경제를 반드시 살리고 국가혁신을 이루라는 엄중한 명령으로 듣고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했다. 민심을 제대로 읽었다면 실천으로 증명해 보여야 한다. 그 말이 입에 발린 말이어서는 곤란하다.

여야는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무승부를 기록했다. 민심이 여야 모두에게 기회를 준 것이었다. 그럼에도 민생에 등을 돌리고 정쟁을 이어가자 이번에는 ‘덜 나쁜’ 여당에 힘을 실어준 면이 강하다. 이 점에서 여당이 걸어가야 할 길은 분명하다. 내부 혁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기득권 내려놓기 약속을 헛말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8월 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한 ‘김영란법 원안’ 입법도 속도를 내야 한다. 여당이 앞장서서 이 법을 처리하면 국가 혁신에 가속도가 붙을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일이다.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행동에도 돌입해야 한다. 번지르르한 말만 늘어놓고 행동을 하지 않으면 추후 ‘민심의 심판’ 부메랑을 피하기 힘들다.

승리에 안주하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 승자인 여당이 낮은 자세로 야당을 포용하고 설득해야 한다. 정쟁이 되풀이되면 상생의 정치를 주도해야 할 여당에 책임이 돌아간다.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와 자주 만나 격의 없이 국정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호남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의 당선은 지역 대결 구도 청산의 전환점으로 삼을 만하다.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시대적인 과제다. 고질적인 지역감정 해소를 위해 과감한 탕평인사를 실행하고, 다양한 정책 조합으로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 나서야 한다.

2년 후 20대 총선까지는 선거다운 선거가 없다. 안정적인 정국운영을 꾸려갈 수 있는 호기다. 대통령과 여당은 국가 혁신과 경제 활성화로 민심의 요구에 성실히 답해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