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평가를 못할 만큼 참혹"… 앞날도 '시계제로'

관련이슈 2014년 7.30 재보선

입력 : 2014-07-31 20:10:36 수정 : 2014-08-01 00:20: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참패쇼크 새정치聯 대혼돈 속으로 새정치민주연합이 7·30 재보선 참패로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거센 후폭풍에 휩싸였다.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재보선 이튿날인 31일 일괄 사퇴하면서 새정치연합은 당분간 선장 없는 불안한 항해가 불가피해졌다.

◆자성론 봇물… 비대위 체제로

충격에 빠진 당은 혼돈 그 자체였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이날 “정권에 회초리를 들어 달라고 했는데 우리가 매를 맞았다”며 “평가 자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참혹하다”고 토로했다. 이번 선거에서 수도권 6곳 중 1곳만 건지고 충청권 3곳은 전멸했다. 호남의 한 2선 의원은 텃밭 전남 순천·곡성 선거 패배에 대해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는 찍어야 할 이유가 많았지만, 우리는 박근혜정부 경종, 세월호 참사 책임론밖에 없었다”고 자성했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기자들과 만나 “부끄럽고 참회하는 심정”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혁신 없는 당엔 더 이상 표를 주지 않겠다고 하는 호남 민심의 큰 분노의 표현”이라며 “저희로서는 정말 뼈아픈 것”이라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4개월 동안 이어온 투톱 체제의 막을 내리고 박영선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로 임시 전환했다. 박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구성 권한을 갖게 됐지만 재창당 수준의 당 재건 임무를 맡게 될 비대위원장을 누구로 하느냐는 안갯속이다.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 구성 문제를 오는 4일 의원총회에서 매듭짓기로 했다. 이를 위해 1일 상임고문단과의 오찬회동을 시작으로 선수별로 의원들과 연쇄 회동을 갖는다. 주말 시도당위원장과의 의견 수렴도 거칠 예정이다.

◆조기전대론 힘 받나

김·안 대표 체제에 강한 불만을 가져온 친노(친노무현)·386계 등 구주류는 선거 참패로 전면에 나서 조기전대론을 공론화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단 구체적인 행동에는 뜸을 들이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충격적 패배를 예상치 못한 데다 신·구주류 간 정면충돌이 벌어지면 당 재건작업이 시작부터 좌초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감지된다. 이날 정세균계 의원 15명은 조찬회동을 했지만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선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모임에 참석한 강기정 의원은 통화에서 “당을 재건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았다”며 “다만 어떻게 재건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조기전대론이 힘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현행 당헌·당규상 조기전대는 전직 대표의 잔여임기를 맡게 되는 대표를 선출한다. 김·안 대표 잔여임기는 8개월에 불과하다. 전대 시기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회 국정감사가 있는 8월과 10월을 감안하면 정기전대와 시기상으로 큰 차이가 없다는 반론도 있다. 이 때문에 비대위가 꾸려지면 전대 시기를 앞당기더라도 당헌·당규를 개정해 지도부의 임기 2년을 보장하는 방안이 일각에서 거론된다.

◆당권경쟁, 노선투쟁 조기 점화

당권을 놓고 벌이는 권력투쟁은 조기 점화된 형국이다. 차기 당대표는 사실상 20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하는 막강한 권한을 갖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계파 간 치열한 경쟁을 예고해왔다. 특히 대선 패배 후 당권에서 밀려난 구주류가 당 재건을 내세우며 세력교체를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당 안팎에서는 친노(친노무현)계 좌장격인 문재인 의원이 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범친노계에선 정세균 고문이, 386계에서는 이인영·오영식 의원이 거론된다. 반면 현 주류는 투톱 퇴장 후 구심력을 확보할 인물이 없어 당분간 관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계파갈등은 자칫 당의 좌표 설정을 둘러싼 노선 논쟁으로 번질 수 있다. 진보성향 초선모임인 ‘더 좋은 미래’와 재선·3선 그룹인 ‘혁신모임’ 등이 진보노선 강화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계파 대립구도가 여전한 상황에서 당을 뿌리부터 바꾸는 근본적인 재건이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당 관계자는 “여당(열린우리당) 시절부터 지도부가 책임지고 물러가면 다른 계파가 당권을 잡았지만, 실책하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반복됐다”며 “당을 기초부터 바꾸는 작업부터 진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