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한 마트에서 한 점원이 모기약 제품들을 정리하고 있다. |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는 고인 물에서 자라는데 올해는 장마철에 비가 좀처럼 오지 않아 모기 개체 수가 예년보다 줄었다.
이에 '모기약 성수기'인 여름에 살충제·방충제 등 모기약 판매가 주춤하다.
1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때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린 지난 5월 파리·모기 살충제 매출은 지난해 5월보다 23.7% 증가했다.
그러나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한 매출 신장률은 6월 들어 4.3%로 둔화했고, 7월에는 -2.7%를 기록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모기향, 모기 패치, 방충 밴드 등 해충을 쫓으려 사용하는 방충제 매출은 최근 3개월 내내 역신장했다. 5∼7월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8% 줄었다.
매출 감소 폭은 5월 -16.7%, 6월 -18.2%, 7월 -20.6%로 모기의 계절인 한여름이 다가올수록 점점 커졌다.
이호철 롯데마트 일상생활 상품기획자(MD)는 "이른 더위로 5월부터 모기가 출현해 초여름을 앞두고 모기약 매출이 일시적으로 늘었으나, 정작 6∼7월에는 마른 장마로 모기가 서식하기 어려운 환경이 이어지면서 매출이 급격히 줄었다"고 말했다.
오픈마켓 G마켓에서는 5∼7월 LED 램프, 초음파 모기 퇴치기 등을 포함한 해충·모기 퇴치기 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했다. 판매 감소율은 5월 -1%, 6월 -11%, 7월 -17%로 갈수록 높아졌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일본뇌염 예측조사사업을 위해 서울시내 곳곳에 유문등(모기를 유인하는 등)을 설치해 채집한 모기 개체 수는 올해 들어 7월까지 2천56마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3천664마리)의 56% 수준이다.
평년보다 기온이 높았던 올해 5월 첫째 주에 잡힌 모기는 58마리로 작년 같은 기간(12마리)보다 383% 증가했다.
반면 7월 넷째 주에 채집한 모기 개체 수는 지난해 1천207마리였는데 '마른 장마'가 지나간 올해는 작년의 15%인 185마리에 그쳤다.
모기는 웅덩이나 연못 같은 고인 물에 알을 낳고,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도 물속에서 헤엄치면서 자란다.
서울시 생활보건과의 한 관계자는 "모기 생장에 기온과 습도가 영향을 미치는데 올해는 비가 오지 않아 개체 수가 줄었다"며 "여름에 강우량이 어느 정도 뒷받침돼야 모기가 서식할 환경이 조성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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