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S 스토리] 반려견 VS 식용견…복날이면 찬반 논쟁 활활

관련이슈 S 스토리

입력 : 2014-08-02 06:00:00 수정 : 2014-08-03 15:14: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가족같이 함께 지내는 동물, 나쁜 전통 이제는 없어져야”
“소·닭고기 먹듯 취향일 뿐 죄책감 들게 하는 것 불쾌해”
“개, 이제는 먹지 말아요.” 중복인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 탑골공원 앞에서 동물보호단체 회원 10여명이 캠페인을 벌이고 있었다. 이들은 두 시간여 동안 시민들에게 수박과 얼음물, 부채를 나눠주며 “복날에 개고기를 먹는 문화를 바꾸자”고 호소했다. 캠페인을 지켜본 대학생 김재인(24)씨는 “아무래도 개는 가족처럼 키우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개고기에 거부감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며 “예전엔 먹을 것이 없어서 그랬다고 쳐도 요즘은 굳이 개까지 먹을 필요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주변에 있던 한 노인은 “개도 소나 돼지와 같은 동물인데 왜 개만 먹으면 안 되는 거냐”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기로에 선 보신탕 문화

개고기를 둘러싼 논쟁이 수십 년째 이어지고 있다. 애견 인구가 늘면서 과거에 비해 보신탕에 거부감을 보이는 이들이 늘고 있지만, 보신탕 시장 규모는 연간 6000억원에 달한다.

서울 시내에서 보신탕집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개를 직접 도축하거나 생고기를 판매하는 곳도 있다. 동대문구 경동시장의 경우 안쪽으로 조금 들어가면 ‘개고기’, ‘시골 똥개’ 라고 쓰인 팻말을 내건 곳이 있다. 중구 중앙시장에는 사람들이 많이 지나는 길목의 가판대에 개고기를 올려놓은 모습도 보인다.

개고기를 보고 역겨워하는 이들도 있지만, 시장 상인들은 “예전에 비하면 환경이 많이 나아졌다”고 입을 모은다. 한 상인은 “예전에는 개 머리나 불에 그슬린 개를 통째로 가판대에 올려놓는 경우도 있었고, 사람들이 지나는 곳에서 개를 직접 도축하기도 했다”며 “민원이 많아지면서 이제 그런 모습은 사라졌다”고 말했다.

개고기 유통이 많은 경기도 성남 모란시장의 한 관계자도 “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혐오감이나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날이 있는 7∼8월은 개고기를 판매하는 상인들에게 ‘대목’이면서 ‘피곤한’ 시기다. 개고기를 찾는 이들이 늘지만 동시에 개고기를 반대하는 여론도 들끓는 탓이다. 가게 주인들은 젊은 사람들이 다가오면 경계하고,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막아선다. 상인 A씨는 “동물보호단체에서 나와서 개고기를 사지 말라고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기도 하고 사진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는 일이 많다”며 “우리가 불법으로 하는 일도 아니고 생업인데 훼방하는 것은 우리더러 굶어 죽으라는 소리”라고 목청을 높였다.

하지만 개 식용 반대 여론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동대문구에서 보신탕집을 운영하는 한모(54)씨는 “예전에 비해 매출이 많이 줄었다”며 “몇 년 전만 해도 점심 시간에 회사에서 단체로 오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단체 손님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변화는 애견 인구가 늘면서 개를 ‘가족’으로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 때문으로 보인다. 평소 보신탕을 즐겨 먹는다는 직장인 강모(42)씨는 “요즘 보신탕을 먹는다고 하면 야만인처럼 보는 분위기가 있어서 말하기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닭이나 돼지고기를 좋아하는 것처럼 개인적인 취향일 뿐인데 (개고기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죄책감을 들게 하는 것 같아 불만스럽다”고 말했다.

중복인 지난달 28일 동물자유연대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에서 개고기 식용 반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비위생적 도축 단속 근거 없어


정부는 개 식용 논쟁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팔짱을 끼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은 2003년부터 개 식용 문제를 논의했지만 10년 넘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개 식용을 합법화하기에는 국내는 물론 국제 여론까지 부담이 된다. 단속을 하면 보신탕 업주 등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논란이 저절로 잦아들기를 바라는 모양새다.

문제는 개고기가 비위생적으로 유통·판매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행법상 개는 축산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도축 기준을 적용할 수 없다. 정당한 이유 없이 개를 죽일 경우 형사 처벌 대상이지만, 식용 목적으로 도축할 경우 별다른 규제 방법이 없다. 잔인한 방법을 쓰거나 공개된 장소, 다른 동물이 보는 앞에서 개를 도축하는 것만 동물보호법으로 단속할 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비위생적인 시설에서 무분별하게 개를 도축하는 이들이 많다. 차라리 개 식용을 합법화해서 위생적인 환경에서 도축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동물단체들은 도축 합법화를 반대하고 있다. 한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는 “모든 동물을 먹지 않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가능한 안 먹어도 되는 동물은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개 식용을 합법화하는 나라는 국제적으로 없고, 합법화한다면 개 도축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개를 가축에 포함시킬 경우 규정에 맞는 사육·도축시설을 마련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식약처의 한 관계자는 “현재는 논란이 큰 문제라 어떤 입장을 내리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유나 기자 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