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강공모드…'세월호 특별법' 장기화 조짐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8-01 19:52:05 수정 : 2014-08-01 23:09: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사위에 특검추천권 불가 천명
김태흠, 유가족 노숙자 비유 논란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장기화 수순으로 돌입하는 분위기다. 7·30 재보선 참패로 내홍에 휩싸인 새정치민주연합이 사실상 입법 동력을 상실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진상조사위에 특별검사 추천권을 부여하는 데 대해 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강경 기조를 고수하겠다는 것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1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유가족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 등을 새로 만들어 수사하면 이 나라의 사법체계가 어떻게 되겠나”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새누리당은 대신 김을동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 차원의 ‘세월호 피해자 지원특위’을 구성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 등 지도부가 1일 7·30 재보선 이후 처음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선자들의 인사말을 들으며 손뼉을 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제, 김을동 최고위원, 이완구 원내대표, 김 대표.
남제현 기자
비공개 의총에서 상당수 의원은 특별법 협상에서 지도부에 강경한 태도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노근 의원은 “국민이 새누리당에 표를 몰아준 것은 야당에 밀리지 말란 뜻으로, 야당의 주장에 끌려가선 안 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태흠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의 국회 본청 앞 농성을 두고 “국회에서 저렇게 있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어디 뭐 노숙자들 있는 그런…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해 논란을 불렀다. 김 의원은 통화에서 “(농성을 허락한)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문제를 제기한 것이지 유가족을 비하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김무성 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을 만나 “특별법 협상과 관련해서는 모든 것을 이 원내대표에게 일임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꽉 막힌 여야 대치 정국을 풀기 위해 특검 추천권을 야당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이 원내대표가 강경하게 나오자 한 발짝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여당의 입장 변화를 압박하는 모습이다. 한정애 대변인은 통화에서 “여당이 전향적으로 특별법을 빨리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가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싼 여야 간 이견으로 오는 4∼8일로 예정됐던 청문회는 무산됐다. 세월호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향후 청문회 일정과 관련해 “야당이 18∼22일 개최를 요구하고 있지만 지도부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야당의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의 출석 요구에 여당이 반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김채연·이도형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