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인적쇄신·패권주의 탈피…대안세력 거듭나야

입력 : 2014-08-01 19:39:59 수정 : 2014-08-01 22:09: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뉴스분석] 원로·전문가, 벼랑 끝 野에 살길 제언
"野, 정쟁탈피 민생챙겨야 민심 돌아와"
인적쇄신·패권주의 탈피… 대안세력 거듭나야
7·30 재보선에서 드러난 민심은 ‘정쟁’이 아니라 ‘민생’이었다. 세월호 참사 파문을 딛고 국가혁신, 민생·경제 살리기에 속도를 내려면 재보선 참패 후폭풍에 휩싸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상화’가 시급하다. 새누리당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해서도 130석을 가진 제1야당이 새롭게 변화해 대안세력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전직 국회의장 등 정계원로와 전문가들은 1일 새정치연합이 ▲인적쇄신을 통한 세대교체 ▲지역주의 기반의 낡은 패권주의 청산 ▲‘반대를 위한 반대’ 투쟁노선에서 탈피해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이뤄 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만섭 전 국회의장은 통화에서 “그동안 말로만 새정치를 외쳤지 실제론 과거보다 더 구태의연한 정치를 했다”며 “뼈를 깎는 자성으로 근본적으로 당을 뜯어고쳐야 한다.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나라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고 민심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정치를 오래하면서 이번처럼 부끄러운 일은 처음이다. 국민의 심판은 천심이라 억울해할 필요가 없다”면서 “이 같은 정치현상을 과학적, 학문적으로 연구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경만 전 국회부의장은 새정치연합이 안보 이슈에 대해 보다 확고한 입장 정리를 할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진보적인 사고방식을 갖지 않고서는 정국을 풀어 나갈 수 없지만 여기엔 분명히 한계가 있다”며 “야당이 안보에 관한 입장이 모호하다보니 선거 때마다 보수세력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 정치는 새 인물”이라는 목소리도 크다. 새누리당이 비주류 대표를 뽑아 ‘보수 혁신’ 기치를 들었듯이 새정치연합도 인적쇄신을 통해 정당 개혁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안철수신당’에 합류했던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지금의 인적 구조에서 전당대회를 열 번 열어봐야 소용없다”며 “당을 지배한 세력은 모두 물러나야 하며 젊은 세대, 새로운 사람이 등장해 국가비전과 정치 발전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양승함 연세대 교수는 “안철수, 김한길 공동대표 체제가 중도보수 노선으로 방향을 설정한 것은 잘한 것으로 평가받지만 이를 행동으로 보여주지는 못했다”며 “대여 투쟁 선명성 경쟁은 군사독재 시절에 필요했다. 길거리로 뛰쳐 나가는 강경 일변도의 투쟁에 국민은 피로감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임혁백 고려대 교수는 야당이 지역주의와 패권주의에서 벗어나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광주 광산을에 권은희 의원, 전남 순천·곡성에 서갑원 후보를 각각 공천한 것은 호남지역엔 막대기를 꽂아도 당선된다는 지역주의, 구태정치의 전형”이라고 질타했다.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진보 이데올로기에 너무 몰입돼 있다. 정당의 정강정책에 기본 방향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배종찬 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정치적 경쟁 정당이 아니라 정책적 경쟁 정당이 되어야 하며, 여당의 실책에 대안을 내놓을 수 있는 견제 정당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용호 정치전문기자, 박영준·이도형 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