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WHO, 에볼라 대책 마련 위해 6일 긴급 위원회 소집

입력 : 2014-08-02 11:45:10 수정 : 2014-08-02 11:45: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마거릿 챈 WHO 사무총장, 서부 아프리카 정상들과 확산방지 대책회의 세계보건기구(WHO)가 서부 아프리카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 대책을 논의하고 세계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오는 6일 긴급위원회를 소집했다.

WHO는 오는 6일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긴급회의에서 서부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며, 세계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게 될 경우 에볼라 바이러스가 국제적으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할 적절하고 일시적인 조치들을 내놓게 된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아프리카 기니의 수도 코나크리에서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코트디부아르 등 4개국 정상들과 에볼라 바이러스 긴급 대책회의를 가진 마거릿 챈 WHO 사무총장은 "서아프리카 지역의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이 국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따져보기 위해 국제 보건 규제 조항에 따라 6일 긴급위원회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을 막으려고 1억 달러(약 1천30억원)의 긴급 대응자금을 투입하기로 한 챈 사무총장은 대책회의에서 서부 아프리카 지역은 전례 없는 에볼라 바이러스 창궐이라는 위기를 맞고 있다면서 이미 4개국에서 1천323건의 감염사례가 확인되고 729명이 숨졌다는 점에서 이 질병의 40년 역사상 감염 숫자가 가장 많고 발생 지역도 가장 넓다고 말했다.

챈 사무총장은 에볼라 바이러스가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확산하면서 비단 생명뿐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심각한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면서 이번 대책 회의가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중요한 전환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정확하고 상세한 발병지역 지도를 구축하고 격리 수용을 위한 시설과 적절한 치료가 병행돼야 하며, 전염 경로가 될 수 있는 전통적인 장례 관행도 잘 관리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에볼라 바이러스가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감염되는 사실을 국민에게 전파하고 정부는 군이나 경찰을 동원해 대중 집회나 인구 이동을 적절히 통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문제는 단지 의학이나 공중보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뿌리깊게 자리 잡은 지역신앙과 문화적 관습 등은 자칫 추가 확산의 원인이 되거나 질병을 통제하는데 장애요인이 될 수 있어 이를 잘 조절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시에라리온과 라이베리아는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자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어니스트 바이 코로마 시에라리온 대통령과 엘렌 존슨 설리프 라이베리아 대통령은 에볼라 바이러스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미국에서 열리는 아프리카 정상회의에도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