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만 가스폭발 때 프로필렌 성분 기준치 200배"

입력 : 2014-08-02 13:11:43 수정 : 2014-08-02 18:16: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고 원인조사 속도…"사고업체, 누출 확인하고도 공급 차단 안해" 310여 명의 사상자를 낸 대만 제2의 도시 가오슝(高雄) 도심 연쇄 가스폭발 사고와 관련된 사고 원인조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대만 검찰은 지난달 31일과 1일 사이 연쇄 폭발사고가 난 가오슝 첸전(前鎭)구 일대에 지하 석유화학 물질 공급망을 가진 5개 업체로부터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검찰은 지하 공급관 매설도와 컴퓨터 기록 등을 분석하는 대로 업체 관계자들을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하 관로의 노후화나 주변 공사 과정에서 관로가 파열됐을 가능성 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펴고 있다.

이번 사고와 관련, 가오슝 시 정부는 현지 석유화학 업체들에 프로필렌을 공급하는 엘씨와이(LCY) 케미컬을 사고 원인제공 업체로 지목했다.

시 정부는 자체 조사결과, 사고 당일인 지난달 31일 오후 8시와 9시 사이 4t가량의 프로필렌이 누출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 시점을 전후해 이 회사의 프로필렌 공급관 압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엘씨와이 측은 누출 사고 뒤에도 같은 날 오후 11시40분까지 프로필렌 공급을 차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관계 당국에도 누출 사실을 통보하지 않았다.

가오슝시는 폭발 사고 직전 현장에서 기준치의 200배가 넘는 프로필렌 성분이 검출됐다고 덧붙였다.

대만 빈과일보는 사고 업체의 관로가 행정 기록상에 등재되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대만 전문가들은 프로필렌이 지하 공급관 내에서는 액체 상태이지만 이것이 외부로 유출되면 공기 중으로 휘발해 작은 불꽃에도 쉽게 폭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오슝시는 사고 지역 일대에 다양한 석유화학 물질 공급관이 얽혀 매설돼 있다면서, 인구 밀집지역을 지나는 공급관을 다른 지역으로 옮겨줄 것을 중앙 정부에 요청했다.

당국 차원의 사고 수습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행정원은 피해 지역 일대에 1천600여 명의 병력을 투입해 추가 피해자 수색 및 사고 잔해 처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집권 국민당과 야당인 민진당은 사고 수습 때까지 11월 지방선거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대만 야후 등 주요 포털 사이트 등에서도 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당국은 오는 5일부터 사흘 동안 전국 관공서와 학교 등에 조기를 달도록 했다.

대만 기업들은 지금까지 6억 대만달러(약 200억 원)의 성금을 모금했다.

대만 정부는 이번 사고로 이날 오후 4시 현재 사망 28명, 실종 2명, 부상 286명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했다. 당국은 수색이 이어지면서 추가 시신 수습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첸전구 일대 5천여 가구에 전기가 끊기고, 1만 3천여 가구에 식수 공급이 계속 중단되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