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종택의新온고지신] 물이귀기이천인(勿以貴己而賤人)

관련이슈 황종택의 新 온고지신

입력 : 2014-08-15 23:50:13 수정 : 2014-08-16 00:03: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참된 종교 지도자는 사회의 ‘어른’이다. 인간의 영혼을 깨우는 달고 오묘한 말씀과 이타적 삶의 인격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종교를 가졌든지 모든 계층에서 존경을 받는 이유다. 그러기에 프란치스코 교황의 14∼18일 방한은 뜻깊다. 교황은 그동안 청빈과 금욕을 몸소 실천하면서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을 사랑으로 감싸왔다. 고도로 발전한 물질사회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으려는 한국인의 가슴에 다가오는 말과 행동이 아닐 수 없다. 교황이 어제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성모승천대축일 미사를 봉헌하면서 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단원고 학생들을 만나 아픔을 함께 나누는 것이 대표적이다.

성인 군자의 반열이라고 하겠다. “군자는 배부르게 먹는 것에 급급해하지 않고, 안락하게 머무는 것에도 연연해하지 않는다(君子 食無求飽 居無求安)”는 ‘공자’의 말이 뒷받침하고 있다.

교황은 인류 구원과 세계 평화 실현이라는 ‘진리의 실천’에 힘쓰고 있다. 외로운 이들과 함께하는 모습은 감동을 안겨준다. 지난해 3월 전 세계 로마 가톨릭 수장으로 선출된 프란치스코 교황은 리무진 방탄차 대신 십자가를 메고 낮고 청빈한 곳으로 스스로 내려갔다. 겸손함이다. 주나라 ‘태공망’의 말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언행과 궤를 같이한다고 하겠다. “나를 귀하게 여김으로써 남을 천하게 여기지 말 것이며, 나를 크다고 여겨 남의 적음을 멸시하지 말라(勿以貴己而賤人 勿以自大而蔑小).”

오늘 광화문광장에서 124위의 시복식 미사를 거행하고 서소문순교성지와 솔뫼성지, 해미순교성지를 찾아보는 것은 한국 가톨릭교회에 뜻깊은 행사가 아닐 수 없다. 세계 최초로 선교사 없이 자발적으로 신앙을 받아들이고 수많은 순교자를 내며 숱한 박해를 이겨낸 한국 가톨릭교회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일인 것이다. 교황의 방한으로 한반도와 온 세상에 희망의 빛이 영원하길 기원한다.

황종택 녹명문화연구소장

勿以貴己而賤人 : ‘나를 귀하게 여김으로써 남을 천하게 여기지 말라’는 뜻.

勿 말 물, 以 써 이, 貴 귀할 귀, 己 몸 기, 而 어조사 이, 賤 천할 천, 人 사람 인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