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퇴로 차단 유가족대책위 뾰족수 있나?

입력 : 2014-08-21 18:59:29 수정 : 2014-08-22 00:03: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병권 위원장 “與와 직접 대화
野, 재협상안 추인땐 대책 없어”
일반인대책위 ‘수용’ 보도에 동요
여야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거부하고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요구한 세월호 유가족대책위도 답답한 상황이다. 사실상 유일한 대화 파트너였던 새정치민주연합과 평행선을 달리게 되면서 협상의 출구가 막힌 셈이다.

세월호 가족대책위 김병권 위원장은 21일 통화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비서실을 통해 면담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 위원장이 “재재협상은 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만큼 ‘중간 단계’ 없이 새누리당과 직접 대화를 시도하겠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현재 상황이 고착된다고 해도 1년이든, 2년이든 진상 규명이 될 때까지 감수할 것”이라면서도 “여야가 유야무야 합의하려 하는 것 같아 참담하고 비통하다”고 말했다.

만에 하나 새정치연합이 재협상안을 추인하는 경우 유가족은 감수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은 전날 유가족 총회 후 새정치연합의 재협상안 추인 시 대책에 대해 “솔직히 모르겠다. 기자들에게 묻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옛날에는 국회의원들이 본회의장 문을 걸어 잠그고 그랬다는데 우리가 그렇게 할 수도 없지 않으냐”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총회에서 176가족 중 132가족이 재합의안보다 강경한 카드를 선택했지만 일부 유가족은 “사실 법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른다”, “어차피 더 잃을 것도 없으니 일단 밀어붙이자”고 말하는 등 혼란스러운 모습도 보였다. 탄력적으로 상설특검법을 수용하자고 표결한 30가족과 기권한 14가족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단원고 학생을 중심으로 한 가족대책위와 일반인 유가족대책위의 의견이 갈리는 것도 큰 부담이다. 새누리당은 일반인 유가족대책위와 면담을 이어오고 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일반인 유가족 3명과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여야에서 합의된 내용을 빨리 처리해달라는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일반인 가족대책위 장종열 위원장은 통화에서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을 두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