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檢 들이닥치자 차명폰 들고 도주… 잠적 '꼴불견'

입력 : 2014-08-21 18:58:47 수정 : 2014-08-22 09:12: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구인장 집행서 영장심사 출석 이모저모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선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예정됐던 여야 국회의원 5명과 이들을 강제 구인하려는 검찰 간 액션영화를 방불케 하는 추격전이 벌어졌다. 검찰은 이날 밤 12시가 지나면 ‘방탄 국회’가 열려 본회의 의결 없이는 이들의 체포가 불가능한 만큼 사력을 다했다. 미리 첩보를 입수한 의원들 중 한명은 차명 휴대전화를 들고 도주하는 등 품격에 맞지 않는 작태를 연출했다. 

검찰 수사관들이 20일 오전 입법 로비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 의원에 대한 구인영장 집행을 위해 국회의원 회관 내 신 의원 사무실 앞에서 의원실 관계자에게 협조를 구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강력범 뺨치는 도주극…교란작전도


새누리당 박상은, 조현룡 의원의 치밀한 도주 행각에 검찰은 혀를 내둘렀다. 박 의원은 보좌진을 동원해 검찰 추격을 교란했고 조 의원은 차명폰을 활용해 행적을 숨겼다. 당 지도부는 물론 변호인과도 한때 완전히 연락을 끊을 정도로 완벽한 잠적을 기도했다.

박 의원은 전날 휴대전화를 의원회관 사무실에 두고 퇴근했다. 그러나 자택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밤새 의원회관에 있는 것처럼 위장하려 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박 의원의 운전기사는 관용차를 몰고 수도권 곳곳을 돌아다녔다. 박 의원 행적에 혼란을 주려는 의도로 읽힌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일찍부터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자취를 감췄다. 차명폰을 갖고 내뺐다가 행적 노출을 우려해 이마저도 끊어버렸다. 조 의원 추적에 수사관만 10여명이 동원됐다. 검찰은 국회 주변 폐쇄회로(CC)TV를 살펴보고 친척집 등 연고지를 중심으로 조 의원의 흔적을 쫓았으나 실패했다. 검찰은 두 의원 행적에 혼선을 주려 한 측근들을 ‘범인도피죄’로 처벌할 방침을 세웠다가 일단 상황을 관망하는 분위기다.

비난 여론에 떠밀린 자진출두 입법로비에 연루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새정치민주연합 김재윤 의원(왼쪽)과 신학용 의원이 21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남정탁 기자, 연합뉴스
◆검찰과 여야, 쫓고 쫓기는 추격전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쯤 의원회관에 서울중앙지검과 인천지검 소속 수사관들을 보내 강제 구인장 집행에 나섰다. 검찰이 의원회관까지 뒤진 것은 지난해 9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영장 집행 이후 처음이다. 수십명의 수사관들이 5개조로 나뉘어 회관에 한꺼번에 들이닥치면서 국회 경호관들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검찰은 서둘러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신학용·김재윤 의원과 박·조 의원 사무실로 향했으나 신학용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 신학용 의원은 11시30분쯤 가장 먼저 검찰의 구인영장 집행에 응했다. 신 의원은 검찰이 오기 직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망신을 주려는 것에 대해 항의하고 싶다”고 반발하면서도 “오후 4시 영장실질심사에 직접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재윤, 신계륜 의원도 차례로 변호인을 통해 자진 출석 의사를 밝혔다. 오후 2시쯤 야당 의원 3명 모두 출석이 결정됐다. 검찰은 3명의 출두 약속을 받고 국회를 떠났다.

조, 박 의원도 검찰 추적에 심리적 압박을 견디지 못한 듯 오후 4시쯤 검찰에 출석 의사를 전했다. 당 지도부는 두 의원 측 관계자를 통해 자진 출석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野 “이번 수사는 탄압” 강력 반발

새정치연합은 검찰 수사에 대해 ‘기계적 균형 맞추기’, ‘야당의원 망신주기’라고 성토했다. 야당탄압저지특위 조정식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처음부터 야당 사정을 위해 띄운 것인가, 아니면 야당을 언급한 대가로 불구속 수사 중인 것인가”라며 “검찰은 제2, 제3의 입법로비가 또 있는 것처럼 흘리면서 부도덕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새누리당은 “의원이 법적인 절차를 따르는 것은 당연한 순리”라고 밝혔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당혹스러운 기류가 엿보인다.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전날부터 “방탄국회는 없다”고 공언했는데, 당 소속 박·조 의원이 검찰을 피해 한때 도주극을 벌인 탓이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집권 여당으로서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김채연·조성호·홍주형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