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무라야마 전 日총리, "담화 못 지키면 공직 떠나야"

입력 : 2014-08-22 18:45:51 수정 : 2014-08-22 21:59: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동북아역사재단 토론회서 아베 작심 비판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는 22일 “무라야마 담화를 지킬 수 없는 사람은 공직에 머무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가 총리로 재임 중이던 1995년 발표한 ‘무라야마 담화’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으로 인한 ‘다대한 손해와 고통’의 인정과 사죄, 반성을 담고 있다. 최근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와 식민지 침략에 대한 사죄를 담은 ‘무라야마 담화’의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열린 전문가 토론회의 강연문에서 “무라야마 담화는 일본의 공식적인 역사 인식이고 전 세계에 나타낸 국제공약이라 재검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이를 부정한다면 일본이라는 국가가 살아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국의 수상이 된 사람은 이를 지켜야만 한다. 지킬 수 없는 사람은 공직에 머무를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총리
1993년 ‘고노 담화’ 역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역사 인식이고, 부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못박은 무라야마 전 총리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상회담을 제안했다. 그는 “한·일 정상회담을 정식으로 열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금 일본만이 생각해서 안을 내라고 해서는 해결할 수 없다. 한국, 일본에서 논의를 해서 어떠한 해결안이 있을까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은 내년 2차대전 종전 70주년을 맞아 ‘고노 담화’를 대체할 새 담화를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자민당 정책조사회(우리 정당의 정책위원회 격)는 지난 21일 일본 정부가 지난 6월 발표한 고노 담화 검증 보고서와 관련한 회의를 열고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에 새로운 관방장관 담화 발표를 요구하기로 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정조회장은 회의 직후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과 국민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정보가 해외에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에 대해) 확실하게 부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우리 정부는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아베 총리를 비롯해 일본 정부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수차례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그런 일이 발생하면 이는 현재 진행 중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장급 협의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일 뿐 아니라 지난 20여년에 걸친 유엔 등 국제사회의 일관된 요구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