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靑 물고늘어지는 새정치연합…안갯속 출구에 난감

입력 : 2014-08-22 18:46:43 수정 : 2014-08-22 23:59: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월호법 궁지 못벗어 혼돈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박근혜 대통령이 적극 나서 세월호 정국을 해결해야 한다며 압박 공세를 강화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잠행을 전날 하루로 끝내고 이날 공식일정에 복귀했다. 현 난국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그러나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은 데다 비대위원장 퇴진설까지 흘러나와 수세에 몰린 처지다. 당은 세월호법과 민생법안의 분리처리 여부를 놓고 분란 조짐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왼쪽)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정부·여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한 뒤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이제원 기자
◆비대위원장·원내대표 분리론 급부상

박 위원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희생자 김유민양 아버지 김영오씨가 서울 광화문에서 40일째 단식농성 끝에 병원에 실려간 것을 고리로 박 대통령을 직공했다. “박 대통령이 만나주면 단식을 중단하겠다는 유민 아빠의 간절함에 이제 생명을 살린다는 생각으로 박 대통령이 답할 때”라는 것이다. 또 “인간으로서의 기본을 하지 않고 유가족을 갈라치기 하거나 혹시라도 새누리당이 이 사태를 즐기는 것이라면 정상적 국정운영을 바라는 집권당의 자세는 분명 아니다”고 날을 세웠다.

하지만 당내에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쏟아졌다. 협상력을 잃은 박 위원장이 무작정 여권을 몰아세우는 것으로는 세월호법 처리가 어렵고 당의 혼란도 가중된다는 판단에서다.

4선 이상 중진의원 8명은 비공개 조찬간담회를 갖고 비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의 정치적 부담을 감안한 것이지만 사실상 비대위원장 사퇴를 요구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 4선 의원은 통화에서 “겸직은 처음부터 무리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고 원내대표 역할이 막중하다. 세월호 특별법 같은 중대한 문제가 있어 여기에 집중해도 힘든데 비대위원장까지 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는 논리다.

초선 의원 10여명도 모임에서 비대위 구성과 함께 박 위원장 거취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당내 협의를 거쳐 비대위를 구성해야한다는 의견 등을 박 위원장에게 전달했다는 후문이다.

김기식, 노영민, 이인영 의원 등 22명은 성명서를 내고 “여야와 유족이 함께 참여하는 ‘3자 협의기구’의 즉시 구성을 지지하고 요청한다”고 밝혔다. 여야 재합의안이 부족하고 박 위원장이 재재협상에 나서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시각이다. 비대위원장보다는 원내대표직을 내놔야한다는 주문도 일각에서 나온다.

◆김 씨 대신 단식중인 문재인 비판론 확산

친노(친노무현)계 좌장인 문재인 의원이 유가족 요구를 대변하며 김씨의 단식 농성에 동조한 것도 지도부로선 부담이 크다. 여야 합의안에 매번 반대입장을 주도하며 박 위원장 체제를 위태롭게 한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황주홍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문 의원은 사실상 당의 최고지도부”라며 “박 위원장과 일치된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태도 변화를 촉구한 셈이다.

문 의원은 그러나 김씨가 떠난 자리에서 나흘째 단식 농성을 이어갔다. 김현 의원은 통화에서 “김 씨와 유가족 요청이 있었다”고 했다. 당 안팎에선 ‘포퓰리즘 정치’라는 얘기도 들렸다.

◆세월호법·민생법안 연계냐 분리냐

새정치연합은 시민사회, 종교계, 학계 원로 인사들이 이르면 주말쯤 ‘범사회적 중재협의기구’를 결성해 유족과 여당을 움직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움직임을 지켜본 뒤 타결의 실마리가 잡히면 25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내에선 향후 전략에 대한 의견차가 본격화하고 있다. 한정애 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특별법) 재논의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민생법안 문제도 같이 투트랙으로 논의를 병행해 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분리처리론이다. 황 의원도 동조했다. 그러자 우윤근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는 “특별법이 최고의 민생법안”이라며 연계방침을 못박았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