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대통령에게 “원수” 막말… 野 무엇으로 위기 탈출하나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8-22 21:29:10 수정 : 2014-08-22 22:50: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무책임한 대통령, 비겁한 대통령”이라며 “당신은 국가의 원수가 맞다”라고 했다. 교묘하게 말장난을 하고 있지만 맥락상 국가 원수(元首)가 아닌 나라에 해를 끼친 사람을 뜻하는 원수(怨讐)로 쓴 게 분명하다. 더구나 이 표현은 북한에서 자주 쓰는 용어다. 시정잡배도 아닌 공당의 비례대표 의원이 이런 헛소리를 하니 제정신인지 묻게 된다.

장 의원이 대통령에게 저주 섞인 막말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지난해 10월에는 “총 대신 키보드로 청와대에 무혈입성한 법외 대통령은 보따리를 싸라”고 했고, 12월에는 “대통령은 사퇴하고 보궐선거를 하라”고 했다. 국민은 선거라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 대통령을 뽑는다. 선거에 불복하고 대통령을 원수라고 욕하는 것은 국민에게 침 뱉는 행위에 진배없다. 새정치연합은 국민 세금으로 조성된 정당 보조금을 매 분기 40여억원씩 받는다. 당연히 소속 의원의 부적절한 언행을 단속할 의무가 있다. 습관성 막말에 대해 “개별 의원의 생각”이라고 두루뭉술하게 넘어갈 일이 아니다. 당 차원의 사과와 윤리위 회부 등 징계로 재발을 막아야 한다.

장 의원의 저급한 언행은 당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있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합의를 두 번이나 뒤집은 뒤 궁지에 몰려 있다. 타개책이 궁하자 급기야 박 대통령을 정쟁의 한복판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여당과 해놓고 이제 와서 청와대가 나서라고 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다. 대통령의 만기친람을 비판하던 종전 태도와도 배치된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새정치연합 지지도는 새누리당의 딱 절반인 22%에 불과하다. 낮은 지지도는 당이 민심과 동떨어진 채 엉뚱한 곳에서 헤매고 있기 때문이다. 막말이나 정치공세를 통해 위기 국면을 넘어갈 꼼수를 부릴 때가 아니다. 새정치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민생법안 처리를 연계하면서 민생 정치는 올 스톱됐다.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 처리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당이 바로 서려면 건전한 내부 의견에 귀 기울여 다수 국민이 원하는 곳으로 가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