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러' 구호차량 우크라 진입…러' 침공 우려 고조

입력 : 2014-08-23 13:07:43 수정 : 2014-08-23 13:07: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타르타스 "262대 전량 루간스크 도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정부의 동의 없이 구호물자 차량을 우크라이나 내로 이동시켜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에 대한 서방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러시아의 구호물자 트럭 130대 이상이 22일(현지시간) 오후 늦게 우크라이나 동부 루간스크에 도착했다고 AP통신 등은 보도했다.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은 구호물자 트럭 262대 전량이 루간스크에 도착, 하역 작업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이 트럭에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의 교전으로 고통받는 주민에게 전달할 식료품과 식수, 발전기, 침낭 등이 들었다고 밝혔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12일 구호물자 트럭 260여대를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으로 이동시켰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부와 수송 및 배분주체 등에 대한 합의가 지연되자 이날 우크라이나 정부의 동의 없이 트럭 이동을 감행했다.

비탈리 추르킨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이와 관련, 러시아 정부는 우크라이나 정부와 합의하기 위해 여러 차례 노력했지만 실패했다면서 "이제는 차량을 이동시켜야 할 때라고 판단해 행동에 옮겼다"라고 말했다.

그는 차량 이동이 반군 지원 등 군사적 목적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일축하며 "미국에 인도주의 독점권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의 일방적인 차량 이동에 대해 "직접적인 침략"이라고 규탄했다.

미국과 독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등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주권을 침해했다고 강력히 비판하며 즉각 철수할 것을 촉구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통화에서 러시아의 행위에 대해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보전에 대한 추가 도발 및 침해"라고 규정하고 차량 철수를 촉구했다고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밝혔다.

두 정상은 또 우크라이나 사태가 더 위험한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데 우려를 나타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러시아는 즉각 차량과 요원들을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철수시켜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추가적인 대가와 고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사무총장은 러시아가 이른바 '구호차량'을 보낸 것은 국제 조약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이자 "우크라이나 주권을 더욱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유엔 안보리는 이와 관련, 이날 긴급 회의를 열 예정이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러시아가 구호물자 지원을 명목으로 반군에 군사물자를 보내거나 자국 군대를 우크라이나로 보낼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구호물자 트럭이 공격받으면 러시아가 이를 군사 개입의 명분으로 삼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