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프리미엄 붙는 단지 공통점…'대규모 택지지구'와 '민간 분양'

입력 : 2014-08-27 11:28:37 수정 : 2014-08-27 11:28: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요자들의 안목이 높아지면서 최근 분양시장에서 입지, 평면, 커뮤니티시설과 함께 '프리미엄 여부'가 중요해지고 있다.

올해 입주한 아파트 중 프리미엄이 많이 붙은 단지의 특징을 분석해보면, 분양 예정 단지 중 어느 곳에 프리미엄이 붙을지를 예상할 수 있다.

최근 닥터아파트가 상반기 입주 예정인 전국 150개 단지(전매제한 단지 제외), 총 93,057가구의 입주 프리미엄을 조사한 결과, 이 중 46.2%인 43,035가구에 입주 프리미엄이 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지의 공통점으로 '대규모 택지지구'와 '민간 분양'을 꼽을 수 있다. 강남보금자리지구의 '래미안강남힐즈', 세종시의 '세종시 웅진스타클래스'와 '세종 한신휴플러스 리버파크', 도안신도시의 '트리풀시티', '호반베르디움' 등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에서 분양된 단지들이 프리미엄 상위 20개 내에 대거 포함돼 있다.

프리미엄이 많이 붙은 아파트 대부분이 민간 건설사의 민간 분양 아파트라는 점도 눈에 띈다. 강남보금자리 내 유일한 민간분양 아파트로 큰 인기를 얻은 '래미안강남힐즈'는 입주 프리미엄 상위 1~3위, 6~7위를 모두 차지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인기 있는 지역에서 분양된 아파트의 경우, 계약이 끝난 뒤부터 웃돈이 붙기 시작하며 전매제한이 풀리는 시점부터 매물이 나오기도 한다"며 "입주 아파트에 붙은 프리미엄의 공통점을 아파트 구입에 적용한다면, 좋은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은 물론 향후 프리미엄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건설이 분양 중인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는 택지지구와 민간 분양이라는 프리미엄 요소를 갖추고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가 들어서는 미사강변도시는 지난해부터 위례신도시의 열기를 이어갈 지역으로 지목되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삼성역까지의 직전거리가 약 12km로 뛰어난 강남 접근성을 갖추고 있으며 올림픽대로 접근이 용이해 체감 접근성은 더욱 높다.

'더샵'만의 우수한 상품성과 브랜드 프리미엄도 인기 요소 중 하나다. 더샵은 주방 환기시스템을 새로 개발하며 세세한 부분까지 고민하는가 하면, 신평면 개발, 차별화된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 등을 선보이며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의 인기는 청약경쟁률과 계약률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는 지역 내 가장 높은 민간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데 이어 85.1%의 초기 계약률을 나타냈다.

인근지역 공인중개사는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는 전매가 1년간 금지돼 있음에도 벌써부터 로열층 분양권에 3000만~5000만원(호가기준)의 웃돈이 형성됐다"며 "이 단지는 준공 후 가치가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 조감도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