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대병원 노조 "의료 민영화 저지" 내걸며 파업돌입

입력 : 2014-08-27 11:38:52 수정 : 2014-08-27 11:38: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대병원 노조가 '의료 민영화 저지'와 '서울대 병원 정상화'를 내걸고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병원 본관 앞에서 조합원 400여명(경찰 추산 300명)이 모인 가운데 출정식을 갖고 돌입했다.

노조측은 이번 파업에 간호, 급식, 원무, 의료기사, 환자이송 등 전체 조합원 1200여명 중 3분의 1인 400여명이 참가하고 있다고 잠정 집계했다. 

중환자실과 응급실 전원을 비롯해 필수유지인력은 정상 근무했다.

서울대병원 노조는 지난 6월과 7월에도 두 차례에 걸쳐 경고 파업을 했지만, 병원 측의 입장 변화가 없어 부득이하게 무기한 파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박근혜 정부는 병원을 돈벌이 회사로 만들고, 건강 불평등을 심화시킬 의료민영화 정책을 철회하라는 국민적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며 "공공병원인 서울대병원이 불법 영리자회사를 앞장서서 만들고, 병원을 백화점으로 만들 수천억 원짜리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병원 측에 ▲영리자회사 헬스커넥트 사업 철수 ▲어린이병원 급식 직영화 ▲첨단외래센터 건립 계획 철회 ▲해고 비정규직 노동자 복직 ▲아랍 칼리파 병원 파견 인원을 정규직으로 충원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병원측이 계약을 통해 관련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한도에서 병원의 데이터베이스를 자회사인 '헬스커넥트'에 제공하기로 했다"며 "헬스커넥트의 정관이 계약서와 다를 경우 계약서의 내용을 우선한다고 규정, 환자의료정보 유출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노조측은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투쟁문화제를 열고, 이어 양대노총이 서울역 광장에서 여는 '공공기관노조 총파업 진군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서울대병원 하청 업체에 소속된 청소노동자들도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지난 25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병원 측은 의사는 파업과 무관하고, 간호사의 참여율도 낮아 진료에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병원 측은 "모든 인력과 수단을 동원해 환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료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