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쏟아지는 苦言들… 여·야·유가족은 경청하고 양보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8-27 21:36:57 수정 : 2014-08-28 00:30: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를 보이콧한 뒤 가장 큰 피해 보는 쪽은 기실 야당을 지지했음 직한 사람들이다. 기초생활보장법 개정안은 송파구 세 모녀 자살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법안이 빨리 국회를 통과해야 하루하루 어려운 생활을 이어가는 극빈가정이 도움받을 길이 열린다. 이런 민생법안에는 먼지가 뽀얗게 쌓이고 있다. 야당이 농성과 단식 정치로 일부 지지자를 잠시 결집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은 하책이다. 새정치연합이 ‘서민을 위하는 당’이라는 정체성을 지키려면 당장 국회로 복귀해 먼지 쌓인 민생법안부터 서랍에서 꺼내야 한다.

야당 내 합리적 성향의 의원 15명은 성명을 내고 “정국을 풀어가야 할 주체로서 단식과 장외투쟁, 이제 이것만은 안 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장외투쟁은 의회민주주의 포기로 기록될 것이며 우리와 국민 사이는 더욱 멀어질 것”이라는 고언도 했다. 구구절절이 옳은 말이다.

정치가 병들면 경제 파국을 몰고오는 것은 시간문제다. 경제부총리는 “경제의 맥박이 약해지고 있다”고 그제 호소했다. 다소 과장됐다 하더라도 한국 경제가 일본식 장기침체에 빠져들 수 있음을 나타내는 적신호는 한둘이 아니다. 정쟁적 행동으로 경제 숨통을 막아버리면 국민적 비난의 화살은 야당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강경 장외투쟁을 주도하는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미래를 내다보는 온건파의 통찰력 있는 목소리를 귀담아들어야 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어제 세월호 유가족협의회 대표들과 다시 만났다. 야당이 무책임하게 빠진 상태이니 파국을 피하기 위해선 양자 협의에서 출구를 찾을 수밖에 없다. 여당과 유가족 대표는 두 번 만났다. 앞으로 신뢰를 갖고 자주 만나면 답이 보일 것이다. 이 원내대표가 “쓸개를 빼놓고라도 협의하겠다”고 한 것은 고무적이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당·청을 향해 적극적인 협상 의지를 요구하는 것도 주마가편이다. 유가족은 슬픔이 크겠지만 대승적으로 이제 양보하고 손을 마주 잡아야 할 때다. 새누리당은 수사권과 기소권이라는 마지노선을 지키는 범위 안에서 유연하게 협의에 나서야 한다.

염수정 추기경은 그제 간담회에서 추기경으로서 하기 어려운 말문을 열었다. “세월호의 아픔을 이용해선 안 된다”며 “유가족들도 어느 정도 선에서는 양보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갈등의 늪에 빠진 우리 사회의 안타까운 현실을 걱정하며 한 소리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43명의 유족은 생활고와 소외감으로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한다. 단원고 희생자 가족들은 분노를 멈추고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염 추기경의 고언도 마음으로 되새기고 받아들여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